뉴스클리핑
#이커머스
위메프 파산에 티몬은 공회전…이커머스 ‘시련의 계절’
지난해 티메프(티몬·위메프)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기업회생절차를 밟던 이커머스 플랫폼 위메프가 파산 선고를 받으며 끝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티몬은 새 주인을 찾았지만, 여전히 영업 재개 시점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대형 플랫폼으로 쏠림이 가중되는 이커머스 업계의 차가운 현실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전날 위메프에 파산을 선고했다. 위메프는 지난해 미정산 사태 이후 기업회생절차를 밟으며 매각을 추진해 왔지만, 결국 인수 후보자를 찾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쿠팡 ‘로켓배송’, 컬리 ‘샛별배송’ 등 빠른 배송 경쟁력이 이커머스 플랫폼의 생사를 좌우하는 기준이 되면서 자체 물류망이 없는 중소 플랫폼들이 설 자리가 줄어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원문 보기
#플랫폼
‘카톡 개편’ 시끌했지만…대학생 10명 중 8명은 “여전히 주 메신저”
카카오톡이 친구탭을 개편한 이후에도 Z세대 대학생들은 여전히 주로 사용하는 메신저로 카톡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비누랩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을 통해 대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메신저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82.4%가 ‘카톡을 주 메신저로 쓰고 있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DM은 13.3%, 디스코드는 2.4% 정도다.
개편 이후 카톡 이용시간 변화를 묻는 질문에는 ‘비슷하다'(57.1%)가 절반을 넘었다. 하지만 ‘예전보다 덜 사용하게 된다'(39%)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다만 개편 이후 다른 메신저로 이동할 의향이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에는 ‘잠깐 고민해봤지만 실제로 옮기진 않았다'(51.9%)와 ‘그런 생각은 전혀 해본 적이 없다'(27.6%)가 다수를 차지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콘텐츠트렌드
D-1, 하루 앞으로 다가온 수능
– ‘수능 응원 메시지’, ‘수능 꿀팁’, ‘수능 D-O 브이로그’ 등 수능과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 증가
– 대성학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AI를 활용하여 수능 특강 연계 작품으로 수능 금지곡이 아닌 ‘수능 허용곡’ 콘텐츠를 선보이며, 신선한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음
– ‘김켄지-의대생 강현규’, ‘미미미누-장현 국어’ 등 여러 크리에이터들은 수능과 관련하여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사람과의 콜라보 콘텐츠로 수험생을 타겟팅함
👉 [2026수능 국어 독서/문학 EBS 연계 지문 예측해보았습니다 with 장현 국어] 보러 가기
#채널트렌드
마라토너 심진석 채널 개설
– 러닝 열풍과 함께 러닝 인구 천만 시대에 돌입한 흐름에 따라, 낭만 러너 심진석이 유튜브 채널 개설 후 지난 11월 7일 <낭만러너 심진석 1화>를 공개하며 빠르게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됨
– 앞으로 심진석 러너의 일상 루틴, 과학적인 훈련 방법, 마라톤 철학 등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다양한 소재로 제공하며 팬덤 기반의 채널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가 됨
– 초기 화제성과 진정성에 주목하여 광고 협찬 및 콜라보 콘텐츠를 진행한다면 많은 러너들의 지지와 공감을 이끌어내며 유의미한 브랜드 마케팅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