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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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MZ세대

“삼각김밥에 컵라면? 사치네요”…MZ에 뜨는 ‘거지방’ 정체는

MZ(1980년~2000년대 초 출생) 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무지출 챌린지가 뜨고 있다. 일명 ‘거지방’이라고 불리는 익명 커뮤니티 공간에서 자신의 소비 행위를 공개하고 서로 절약 ‘채찍질’을 하는 행위다. 거지방이 인기를 끌며 일종의 놀이 문화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고물가 시대에 씁쓸한 현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거지방 내용 캡처 사진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되면서 이 같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거지방 오픈채팅은 대개 ‘절약’, ‘일상’, ‘하루살이’ 등을 해시태그로 달아둬 소비를 줄이고 싶은 이용자들이 찾아올 수 있게 했다.

거지방마다 규칙은 다양하다. 보통 닉네임 옆에 해당 달에 쓴 지출 내역이나 목표 지출을 명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 사소한 지출이라도 공개해 해당 방 이용자들에게 평가받게 된다. 기자가 직접 입장해본 거지방에서는 “스터디카페 – 5000원”이라는 글이 올라오자 곧장 “사치다. 집에서 공부하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미세먼지가 심해 택시를 타려고 한다”는 말에는 “튼튼한 두 다리로 걷자”며 재미있는 조언을 하기도 한다. 한 거지방에 입장해 있는 윤성민 씨(29)는 “직접 메시지를 올려본 적은 없지만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며 “다른 이용자들이 소비 사진을 올리고 혼나는 걸 보는 것만으로도 반성하게 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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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이런 적금 기다렸다”…첫날부터 트위터 달군 카뱅 ‘최애적금’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최애적금’이 출시 첫날부터 케이팝 팬들의 교류 거점이라 할 수 있는 SNS인 트위터에서 뜨거운 반응을 모으고 있다. 입금 목적을 타이핑하지 않고도 입력할 수 있고,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적금 커버사진으로 지정할 수 있는 등 ‘덕질’에 대한 깊은 조예를 바탕으로 한 상품 설계가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애적금은 고객이 최애와의 의미 있는 순간마다 모으기 규칙을 통해 저축하고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서비스다. 

최애적금은 이미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고유명사처럼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 가장 좋아하는 스타가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저축하는 ‘저축형 팬문화’로 자리 잡았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가수가 SNS에 개인 사진을 업로드하면 1,000원, 예능에 출연하면 1만 원을 저축하듯이 자신만의 규칙을 정해서 기록과 함께 저축하는 방식이다. 최애적금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최애의 사진으로 직접 계좌 커버를 꾸밀 수 있다는 점이다. 최애적금 출시와 주택담보대출의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등 카카오뱅크는 높은 편의성과 금융 상품의 재해석 역량을 바탕으로 단순한 금융 앱이 아닌 금융과 생활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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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대학에서 연예인 뺨치는 ‘톱 인플루언서’ 경쟁력 연구해 봤더니…OOO가 달랐다

최근 몇 년 새 급성장한 ‘세포마켓'(Cell Market)이 이제 보편화된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톱(TOP) 인플루언서들의 경쟁력에도 관심이 쏠린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약 80%가 유명 연예인보다 톱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제품에 더 신뢰감을 느낀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다. 톱 인플루언서는 일반 인플루언서보다 소수의 주류 제품군에 집중해 판매하는 반면, 일반 인플루언서는 상대적으로 보다 다양한 제품군에 분산된 양상을 보였다.

톱 인플루언서의 경우 사업적으로 안정돼 어느 정도 ‘선택과 집중’을 해 전문영역을 확보한 것이라 볼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특히 연구 결과에서 건강식품의 판매가 많은 것은 건강식품이 장기 복용이 가능하고 구매 주기가 명확한 제품 중의 하나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톱 인플루언서와 일반 인플루언서 모두 제품 대부분의 타깃 성별은 ‘공용’ 또는 ‘여성’이었으며 남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은 매우 소수였다. 이 차이는 시각적 정보 위주의 인스타그램 특징에서 온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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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맠카

– ‘하고 싶은 말을 하기 위해 영상을 만드는 맠카’라는 컨셉으로 음식 리뷰 영상을 올리는 채널

– 모든 영상의 초반에 “만약에 당신이 ~하고 싶다면 ~를 권하고 싶다”라며 음식을 먹어야 하는 상황을 제시

– 평화로운 BGM을 깔고 나지막한 내레이션으로 음식을 리뷰하는 것이 영상의 특징

– Shorts 리뷰 영상을 위주로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맠카’ 채널 영상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IVE(아이브) – ‘I AM’ & ‘Kitsch’

– IVE(아이브)의 신곡 ‘Kitsch’와 ‘I AM’이 화제

– 두 곡 모두 아직까지는 Shorts 챌린지 영상보다 직캠이나 무대 영상이 더 조회수가 높은 편

– 신곡 발매와 함께 아이브가 출연한 예능의 클립 영상도 같이 화제가 되고 있음

👉 IVE(아이브) – ‘I AM’ 영상 보러 가기
👉 IVE(아이브) – ‘Kitsch’ 8K FanCam 보러 가기
👉 IVE(아이브) – ‘아는 형님 – 아이브 편’ 리허설 캠 영상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지구마불 세계여행 4라운드 Part1

– 김태호 PD가 여행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기획한 예능 지구마불 세계여행 4라운드 영상

– 각자 채널의 팬들을 보유한 크리에이터가 출연해 댓글에서 팬들의 댓글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음

– 4라운드에서 메기 크리에이터로 ‘신도시 부부’와 ‘다나카’가 등장해 콘텐츠에 화제성을 모음

👉 ‘지구마블 세계여행 – 곽튜브 샌프란시스코 편’ 영상 보러 가기
👉 ‘지구마블 세계여행 – 원지 에콰도르 편 영상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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