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영상/캠페인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AI

“챗GPT보다 똘똘해”…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한국 특화 경쟁력 입증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가 한국판 AI(인공지능) 성능 평가 체계 ‘KMMLU’에서 오픈AI, 구글 생성형 AI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KMMLU는 국내의 대표적인 오픈소스 언어모델 연구팀인 ‘해례'(HAE-RAE)가 이끈 AI 성능 평가 지표 구축 프로젝트다. 인문학, 사회학, 과학·기술 등 45개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묻는 3만 5,030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 총괄은 “하이퍼클로바X는 세계 공통의 보편 지식에 한국 특화 문제 해결 능력을 더한 소버린 AI로, 우수한 성능, 강력한 보안을 갖춘 솔루션과 함께 국내 산업 전반에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며 “자국어 중심 AI에 대한 전세계적 수요가 관찰되는 만큼, 한국에서 확인한 소버린 AI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 원문 보기


#검색엔진

“뭐로 검색하나요?” 네이버 1위 속 구글링 대신 유튜브 2위·챗GPT 8위

국내 ‘검색 지형도’가 달라지고 있다.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의 검색 서비스만 이용하던 시대는 옛일이 된 지 오래다. 네이버가 여전히 ‘국민 포털’의 입지를 갖고 있지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이 검색의 새로운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분위기인 가운데 챗GPT의 등장은 서비스 개시 1년여 만에 인터넷에서의 정보 탐색 방식을 바꿔놓고 있다.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대신 이제 묻기만 하면 1대 1 채팅처럼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27일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지난 14~15일 양일간 전국에 거주하는 만 15~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한 결과에 따라 펴낸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중복응답 기준)은 네이버가 1위로 87.0%를 차지했다. 2위는 79.9% 기록한 유튜브가 이름을 올렸는데, 이는 구글 65.8%보다 앞선 수치다.

👉 원문 보기


#틱톡

유니버설, 틱톡과 협상 결렬···”음악 내릴 것”

BTS를 비롯해 레이디 가가, 테일러 스위프트, 드레이크, 아리아나 그란데, 블랙핑크, 트와이스, 배드 버니, 해리 스타일스 등을 보유 중인 유니버설뮤직그룹이 소셜서비스 틱톡과 저작권료 합의 불발로 음원 지원을 중단했다. 틱톡 내 유니버설 음원이 모두 음소거 되거나 선택 불가로 바뀌었다. 전체 음원의 80%에 달한다. 계열사와 레이블만 100여 개가 될 정도로 압도적 규모의 유니버설뮤직그룹과 틱톡의 협상은 세기의 관심사 중 하나였다. 

기대와 달리 협상은 싱겁게 끝났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협상 불발을 틱톡 탓으로 돌렸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틱톡이 음악의 정당한 가치를 지불하지 않고 비즈니스를 구축하려 한다”며 “다른 플랫폼이 지불하는 라이선스 비용보다 턱없이 부족한 수준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틱톡은 “유니버설뮤직그룹의 주장은 거짓이며 이 같은 선택이 아티스트와 작곡가, 팬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 원문 보기


영상/캠페인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WHAT IF [VINCENT VAN GOGH] VISITED KOREA

– 한국관광공사 2024 홍보 영상

– 대한민국을 알릴 수 있는 랜드마크와 서양의 그림체를 섞어 만들어서 이색적인 느낌

– 현재 가장 이슈인 AI 기술로 영상을 만

– 한국에 아름다운 장소를 AI 그림체를 통해 외국 사람들에게 홍보

– 서양의 그림체를 섞어서 동질감과 조화를 보여줌

👉 영상 보러 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