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영상/캠페인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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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카카오톡

“카톡에 광고 왜 이렇게 많아졌지”…안 보이게 하려고 돈까지 쓴다

애플이 최근 공개한 2023년 대한민국 인기 앱 순위에 따르면, 국내 기업 유니콘소프트가 만든 광고 차단앱 ‘유니콘’이 올해의 유료 앱 순위 2위를 기록했다. 해당 앱의 가격은 3,300원이다. 광고 차단 앱이 이처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데에는 늘어나는 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피로도가 있다. 단적으로 국내 대표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 또한 지난해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광고 사업 부문을 강화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광고 영역을 늘렸다.

카카오의 경우 지난해 5월 카카오톡에서 메인 5개의 탭 중에 ‘오픈채팅탭’을 별도로 신설했다. 이 과정에 친구 탭과 오픈 채팅 탭의 광고 영역인 비즈 보드가 모두 늘어나며 광고가 확대됐다. 네이버 또한 지난해 4월 ‘네이버 카페’에 커뮤니케이션 애드를 도입하면서, 인공지능(AI)이 카페 게시판 주제와 글 맥락을 분석해 내용과 비슷한 광고를 댓글처럼 배치하는 광고를 선보인 바 있다. 한편 광고 차단은 플랫폼의 광고 수익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같은 광고 차단을 탐지해 차단하는 대응 기술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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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커머스

“웃다가 지갑 열었네”… 대놓고 한 ‘앞광고’에 900만 몰렸다

콘텐츠 커머스(Contents Commerce)가 유통업계의 성공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 콘텐츠 커머스의 가능성을 보인 것은 달라스튜디오가 제작한 유튜브 콘텐츠 ‘네고왕’이다. 당시 인플루언서(인터넷 유명인)들이 광고임을 표기하지 않고 상품을 소개하는 ‘뒷광고’가 문제가 되었는데, 아예 기업을 상대로 대놓고 가격을 흥정하는 과정을 그린 ‘앞광고’ 형태의 콘텐츠를 내놔 인기를 끌었다.  

김용태 더에스엠씨 대표는 “유튜브 기반의 콘텐츠 커머스는 구매 여정을 단축시키고, 콘텐츠로서 재미까지 느껴지게 한다”라며 “해당 콘텐츠가 신뢰할 만한지, 재미가 있는지가 성공을 좌우하는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과 쿠팡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뛰어든 이유도 콘텐츠로 고객들을 잡아두기(록인·Lock In) 위해서다. SNS 플랫폼이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모여든 사람을 대상으로 추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쇼핑을 활용한다면, 이들은 쇼핑을 위해 모여든 사람을 오래 붙잡아두기 위해 콘텐츠를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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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노션, SNS 마케팅 전문 법인 ‘이노션에스’ 설립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광고 대행사 이노션이 소셜미디어 마케팅 서비스 강화를 위해 소셜 전문 법인 ‘이노션에스(INNOCEAN S)’를 설립했다고 3일 밝혔다. ‘이노션에스’는 소셜미디어 전략 기획·운영부터 콘텐츠 자체 제작, 글로벌 클라이언트 대응 역량까지 갖춘 소셜 마케팅 풀서비스 에이전시로 이달 중 사업을 시작한다.

또한 이노션에스는 단순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에서 멈추지 않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통합 브랜딩 방향성을 적극 제안할 예정이다. 더불어 모기업인 이노션에서 쌓은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바탕으로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어 ATL(전통 매체를 활용한 광고)부터 BTL(ATL 외 방식의 광고)까지 브랜딩 전반에 필요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제공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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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캠페인

#캠페인

[삼성전자] 2024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

– 삼성전자 2024 브랜드 캠페인

– 삼성전자에 우리들의 향수가 느껴지는 시대적 배경에 미래지향적인 것을 잘 녹여 만든 영상

– 카피 또한 예정 유행했던 ‘oo삼’ 이라는 멘트를 사용해 시대적 상황과 삼세페 명칭을 한 번 더 각인시켜 줌

– 역동적인 카메라 무빙을 사용하여 영상에 지루함을 없앰

– 중독적인 BGM을 사용해 한 번 더 시선을 가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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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의 새해 편지

– 우리금융그룹의 모델 아이유를 사용한 2024 브랜딩 영상

– 아이유의 따뜻한 이미지를 잘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속삭이는 느낌으로 제작

– 2024년 새해에 발행하여 2023년을 돌아보고 2024년을 기대하게 만들어주는 그림

– 폰트 디자인과 모션 또한 편지 느낌을 줘 편지를 같이 써 내리는 느낌을 줌

– ‘우리 곁엔 우리가 있다’ 카피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명칭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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