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영상/캠페인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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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광고요금제

티빙, 12월 구독료 올린다…내년 1분기 광고요금제 도입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이 12월 1일 구독료를 인상한다. 신규 가입자 우선 적용되며 인상 폭은 20~23%다. 내년 1분기 중에는 토종 OTT 최초로 광고형 요금제(월 5,500원)도 출시한다. 이밖에 티빙은 12월 1일부터 주요 실시간 채널을 무료로 제공한다. 무료 가입자들도 tvN, JTBC 등 29개의 실시간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

또 티빙은 이용자 편의성 확대를 위한 서비스 변화도 선보인다. 태블릿, 앱 등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 다운로드 기능이 도입된다. 티빙 구독자라면 12월 1일부터 누구나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부터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등 풍성한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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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글로벌 보폭 넓히는 ‘틱톡샵’ 韓 상륙은 언제쯤?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쇼핑 기능을 더한 ‘틱톡샵(TikTok Shop)’의 글로벌 확대에 속도를 내면서 국내에는 언제쯤 서비스를 시작할지 관심을 모은다. 업계에서는 쿠팡·네이버 등 굵직한 플레이어들 간 경쟁이 치열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틱톡이 진출하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틱톡이 국내에서 소셜미디어로서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한 상황에서 경쟁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까지 섣불리 뛰어들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가마다 이커머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정책과 인프라가 다르다”며 “한국의 경우 이커머스 시장 수준이 성숙해질 대로 성숙해진 만큼 새로운 플레이어가 등장해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많아 국내 이커머스 서비스 출시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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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SNS ‘공짜 시대’ 끝나나… 페북·인스타·엑스 유료 서비스 줄줄이 나온다

메타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유료 버전을 유럽에서 출시한다고 30일(현지 시각) 밝혔다. 접속 화면 곳곳에 붙어 있는 광고를 없애주는 대신 매달 일정 비용을 걷겠다는 것이다. 광고를 보면 계속 무료로 쓸 수 있다지만, “유럽에서의 실험이 전면 유료화의 시작이 되는 게 아니냐”고 이용자들은 걱정한다. 메타는 현재로선 다른 지역에는 이 같은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SNS 업체들 사이에서 이처럼 유료 모델이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분명하다. 온라인 광고로만 돈을 벌기가 어려워져서다. 최근 온라인 광고 시장은 예전처럼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지 않는데, 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테크업계에선 업체들의 기대만큼 유료 모델 가입자가 증가하긴 어려울 것이라 본다. 이미 무료 사용에 너무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2021년 미국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무광고 유료 서비스가 도입돼도 광고를 보면서 무료로 쓰겠다”고 답한 사람이 4명 중 3명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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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캠페인

#일룸

일룸 : 생활이 창작이 되는 곳 – iloom x BTS RM

– 신규 출시되는 “로이 뮤트 에디션” 의 광고 캠페인으로, 뮤트한 영상 색감을 이용함

– 모델의 창작 과정을 다양하게 제시해, 스토리를 담아 메시지 전달

– 모델 실제 필기를 활용하여 포인트를 자연스러운 부각, 엔딩 장면에서도 활용해 메시지 강조

– 신선한 트렌지션 및 연출을 통해 기존 가구 광고와는 다르게 감각적이고 신선하게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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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 모두가 예뻐지는 은행, 넘흐옙은행편

– 인터넷 밈을 모티브해 만든 넙흐옙은행은, 농협은행 저축 챌린지 신규 캠페인 영상

– 일반 은행 광고와 달리, 영화적인 색감과 은행 소개를 통해 초반부의 시선을 사로잡음

– 마지막에 실제 밈 상황을 재연출한 쿠키를 제시해, 광고가 만들어진 계기를 밝힘

– 단순 밈을 활용한 광고가 아닌, 모티브화로 사회활동까지 연관되는 메시지를 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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