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영상/캠페인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옥외광고

“아이돌만 하는 거 아니야?”…지하철 광고에 뜬 ‘동물 가족’ 정체

아이돌 팬들이 좋아하는 스타의 생일·데뷔 등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돈을 모아 하는 지하철 광고, 이른바 ‘지광’에 사람이 아닌 동물이 등장했다. 최근 쌍둥이 자매가 태어나며 화제가 된 에버랜드의 판다, ‘바오 가족’ 이야기다. 그간 좋아하거나 지지하는 연예인을 지하철 광고를 통해 응원하는 팬덤 문화는 꾸준히 확산해 왔지만, 특정 동물의 팬덤이 만들어져 지광 모금이 이뤄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바오가족 지광 모금은 지난 1일부터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일주일간 진행됐다. 주최 측은 에버랜드역에 광고를 게시한 후 남은 모금액으로 삼성역에 추가 포스터광고를 걸었다. 삼성역 광고는 오는 18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게시될 예정이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사육사님들 바쁘실 텐데 인증샷까지 남겨주셔 감동이다” “출근길 해맑게 웃고 있는 푸바오를 볼 때마다 기분이 좋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원문 보기


#플랫폼

뉴스·광고·쇼핑까지…규제에 손 묶인 국내 플랫폼

국회에서 국내 플랫폼을 압박하는 수위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가 구글과 인공지능(AI) 분야 협력 강화에 나서 국내 기업들이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국내 플랫폼들이 지켜왔던 서비스 점유율이 한층 낮아졌고, 특히나 동영상이나 OTT, 음원 분야에서는 해외 빅테크에 자리를 내준 상황에서 국회와 정부가 진흥보다는 규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다.

특히 AI 분야는 ‘AI 주권’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선점이 중요한데, 구글이 한국 정부와 협력을 늘리고 AI 산업 파트너가 되겠다고 하면서 위기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대통령은 자율규제, 킬러 규제를 강조하는데 국회나 정부는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구글 행사를 보고 구글이 우리나라 회사인지, 정부가 우리나라 정부인지 헷갈렸다”고 토로했다. 또 이 관계자는 “총선과 국감을 앞두고 또 어떤 규제가 생길지 모르겠다”며 우려했다. 

👉 원문 보기


#틱톡

‘마케팅 공룡’ 틱톡, 이제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까지…영향력 이어질까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전 세계 음원 차트와 트렌드의 지표로 각광받고 있다. 챌린지로 과거의 곡을 역주행시키는가 하면, 인기곡이 음원차트에서도 인기를 얻게 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틱톡을 홍보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제는 가요계에서 필수적인 이해관계가 구축된 현재, 틱톡은 틱톡 뮤직이라는 구독 전용 음원 스트리밍을 시작하면서, 마케팅뿐만 아니라 유통에도 손을 뻗었다.

외신들은 음악계에서 높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만큼 틱톡 뮤직은, 틱톡의 다음 사업 모델로 바라봤다. 특히 틱톡이 음악 유통 사업을 시작하면서 또 다른 가치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가장 큰 포인트는 가수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소통의 장이 열리고, 이용자들은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궁극적으로 이들의 음악이 틱톡 외 여러 음악 플랫폼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연결고리를 만들고, 나아가 생태계를 확장할 수 있는 기능 및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 원문 보기


영상/캠페인

#알바몬

알바본 :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바여 편

– 알바몬 어플의 브랜딩 광고 영상

– ‘알바’라는 단어를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한 언어유희가 유머러스하게 표현됨

–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광고 영상이 아닌 실제 마을에 사는 어르신들을 모델로 내세운 점이 인상 깊음

– 모델을 어르신분을 활용함으로써 ‘알바’라는 개념을 젊은 세대뿐 아니라 기성세대 나아가 어르신 분들에게도 접근할 수 있는다는 것을 표현

👉 영상 보러 가기


#본도시락

본도시락: [본도시락×노라조] 한식을 넘어 세계를 담다, 세계 도시락!

– 본도시락의 새로운 메뉴 브랜딩 영상

– 본도시락과 새로운 메뉴에 대한 소개를 노래로 제작함으로써 본도시락의 브랜드 자체 인지도 상승

– 모델로 노라조를 활용한 점과 노라조 노래의 특징을 살린 점이 인상 깊음

– 한식을 넘어 세계를 담는 프리미엄 도시락이라는 컨셉에 맞춰 세계 여행을 떠나는 비행기 안에서 기내식을 먹는 모습으로 표현한 것이 메인 크리에이티브랑 어울림

👉 영상 보러 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