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소셜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검색광고

생성 AI 시대, 검색 광고는 어떻게 바뀔까…?

오픈AI에서 만든 대규모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가 연일 화제다. 마이크로소프트(MS) 사의 검색 포털 ‘빙(Bing)’에도 접목되는 등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는데, 이런 현상이 ‘검색 광고’의 판도를 바뀔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인크로스는 마켓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챗 GPT 등 생성형 AI 서비스가 검색엔진에 적용되면 검색광고의 형태도 지금과는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검색광고는 인터넷 이용자가 검색창에 직접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광고를 총칭한다. 네이버 ‘파워링크’,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 ‘구글 애드워즈’ 등의 이름으로, 클릭당노출(CPC)이 기본 과금 방식이다. 최근 구글과 애플의 광고식별자를 이용한 서드파티데이터(third-party data) 사용이 제한되면서 타깃팅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용자가 관심 키워드를 직접 입력한다는 점에서 검색 광고가 타깃팅 광고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 원문 보기


#트위터

트위터 알고리즘 ‘오픈소스’로 푼다… 신뢰도 오를까

트위터 알고리즘이 ‘오픈소스’로 공개될 예정이다. 오픈소스란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를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오는 31일부터 트위터 알고리즘을 오픈소스로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관심 트윗을 추천하는 트위터의 알고리즘은 내부에서도 복잡한 문제이며 아직 개발 중이다”라며 “이를 오픈소스화 해 추천의 질을 빠르게 향상시키고 이용자의 신뢰를 얻을 것”이라고 적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관심 트윗을 추천하는 트위터의 알고리즘은 내부에서도 복잡한 문제이며 아직 개발 중이다”라며 “이를 오픈소스화 해 추천의 질을 빠르게 향상시키고 이용자의 신뢰를 얻을 것”이라고 적었다. 한편, 트위터 측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통해 트위터 알고리즘의 오픈소스화 실현 가능성에 대해 연구 중이며, 트윗 관련성을 판단하기 위한 랭킹 알고리즘을 간소화한 코드를 공개하고 있다.

👉 원문 보기


#마케팅

“노마스크 첫 봄”…유통가가 내놓은 마케팅은?

유통업계가 봄을 앞두고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엔데믹 후 처음으로 맞이하는 봄 시즌을 맞아 할인행사 및 기획전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아성다이소는 ‘봄의 향기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디퓨저, 조화, 방향제, 바디용품 등 총 40여 종을 선보인다.

위니아는 오는 21일, 22일 양일간 위메프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봄맞이 프로모션에 돌입한다. 쿠팡은 국내외 인기 디지털·가전 브랜드 120여개가 참여하는 연중 최대 규모의 할인 행사를 이달 26일까지 진행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21일 ‘슈크림 라떼’를 포함해 ’핑크 플라워 유스베리 티‘, ‘바질 레몬 셔벗 블렌디드’ 등 음료 3종과 푸드 3종을 출시한다. 업계 관계자는 “엔데믹 전환 이후 맞이하는 첫 봄인만큼 오프라인 유통 매장에 많은 소비자가 방문할 것으로 예상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원문 보기


소셜

#SNS

공짜 SNS 시대 끝? 트위터 이어 페북·인스타도 유료 서비스 출시

– 경기 불황과 맞춤형 광고 규제 등으로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글로벌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속속 유료서비스를 도입하며 새로운 수익원을 모색하고 있다

– 먼저 유료화에 나선건 트위터다. 트위터는 작년 말 유료 구독서비스인 ‘트위터 블루’를 내놨다. 

– 10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스냅챗도 지난해 절친 설정이나 프로필 배지 달기 기능을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 ‘스챗 플러스’를 도입했다

– 이들 소셜미디어 기업이 유료화 모델을 내놓는 건 광고 수익 악화가 배경이란 분석이 많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경우 총매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90%를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관련 기사 보기


#MZ세대

MZ세대 숏폼 열풍…마케팅 플랫폼 급부상

–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숏폼(길이가 1분 안팎인 컨텐츠)이 마케팅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아이템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숏폼 마케팅의 장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숏폼을 통해 단시간에 성장한 대표적인 회사로는 한국 한방화장품 회사 조선 미녀가 있다. 91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틱톡커 사라 팔미라(Sarah Palmyra), 160만명 팔로워를 보유한 한국계 틱톡커 아바(Ava)의 영상에 등장한 이후 유명세를 탔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