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소셜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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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국제정세

중동 ’45년 앙숙’ 충돌…세계 경제 초긴장

이란이 45년 만에 처음으로 이스라엘 본토를 보복 공격하면서 중동전쟁의 공포가 전 세계를 덮쳤다. 양국은 1979년 이란의 이슬람 혁명 이후 줄곧 서로를 비공식적으로 공격하는 ‘그림자 전쟁’을 벌여왔다. 미국은 주요 7개국(G7) 긴급 정상회의를, 유엔은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소집하며 국제사회도 전쟁을 막기 위해 긴박하게 움직였다.

주요 산유국인 이란이 중동전쟁의 당사국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원유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감이 국제유가를 끌어올렸다. 지난 12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장 중 한때 배럴당 87.67달러까지 치솟았다. 6월물 브렌트유 가격도 배럴당 92.18달러까지 올랐다. 지난해 10월 말 이후 5개월여 만의 최고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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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

총선 끝나자 ‘굽네·파파이스’ 가격 인상…”도미노 확산 우려”

굽네는 15일 치킨 9개 제품 가격을 1,900원씩 인상했다. 오리지널은 1만 6,000원에서 1만 7,900원으로, 고추바사삭은 1만 8,000원에서 1만 9,900원으로 인상됐다. 굽네 측 관계자는 “원부자재, 인건비, 임대료, 배달 수수료 등 각종 비용이 계속 증가해 가맹점의 수익이 악화해 부득이하게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파파이스 코리아도 이날 제품 가격을 평균 4% 인상한다고 밝혔다. 가격이 오르는 품목은 치킨·샌드위치 메뉴, 사이드 및 디저트, 음료 등으로 인상 폭은 100~800원이다. 업계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억눌려 왔던 가격 인상이 소비자 접점이 많은 프랜차이즈 업계로 부터 시작됐다”며 “원부자재값 등이 지속 오르고 있는 만큼 식품업계 등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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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음원업계

유튜브에 밀리는데 요금까지 내리라니…멜론·지니 ‘비상’ 

– 14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주요 음원 플랫폼 사업자를 대상으로 관련 결합 요금제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 방안은 정부 차원에서 ‘물가 안정’을 위해 꺼낸 기획으로 전해졌다.

– 14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국내 음원 플랫폼 업체는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을 바꿔 달라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최근 요구대로 한 계정을 여러 명이 공유하는 가족 요금제를 신설한다면 수익성이 악화할 수밖에 없어서다.

– 정부의 가족 요금제 신설 요구는 국내 음원 업체만 대상인 것은 아니다. 정부는 해외 음원 플랫폼 기업에도 같은 요금제 도입을 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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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업계

‘쿵푸팬더4’, 뒷심 센 ‘파묘’ 꺾었다…주말 박스오피스 1위

– 1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쿵푸팬더4’는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전국 40만 8,572명의 관객을 동원해 개봉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 수는 87만 7,734명.

– 지난 10일 개봉한 ‘쿵푸팬더4’는 첫날 4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모으며 파란을 일으켰으나 이튿날 일일 관객 수가 3만 명대로 떨어지며 우려를 낳았다. 그러나 첫 주말 4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모으며 흥행세를 이어갔다.

– 박스오피스 2위는 같은 기간 12만 8,874명을 동원한 ‘파묘’가 차지했다. 누적 관객 수는 1,161만 4,101명이다. ‘부산행'(1,156만 7,816명)을 제치고 역대 박스오피스 18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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