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소셜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시청기록

유튜브 시청 기록 껐더니…”왜 영상추천 안 해주나” vs “광고 안 봐도 돼”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시청 기록을 삭제하거나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한 이용자에게 홈 피드에서 추천 영상을 제공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이에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홈페이지 화면이 깨끗해져서 좋다”는 긍정적 반응과 함께 “시청 기록을 껐다고 영상 추천 기능까지 안 될 일이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내 이용자들 중에서도 시청 기록을 꺼둘 시 홈 화면에서 추천 영상이 뜨지 않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홈 피드에서 검색창과 음악, 뉴스와 같은 탭 메뉴는 그대로지만, 맞춤 동영상은 표시되지 않는 것이다. 유튜브 측은 공지에서 “어떤 유튜브 기능이 시청 기록을 기반으로 동영상 추천을 제공하는지보다 명확히 하고, 검색을 선호하는 이용자에게 더 간편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기능을 출시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 원문 보기


#중간광고

“유튜브 중간광고 짜증 나서 더 잘 기억”

방송과 유튜브 중간광고가 시청자 짜증을 유발해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UNIST(울산과학기술원)는 김성필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중간광고로 생기는 부정적 감정이 광고를 기억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광고 학술지 ‘저널 오브 애드버타이징’지 온라인에 게재했다고 16일 밝혔다. 연구팀은 중간광고가 들어간 영상을 보는 그룹(실험군)과 영상 전후로 광고를 보는 그룹(대조군)으로 나눠 시청자가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는 동안 광고 정보를 기억하고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뇌파를 측정했다.

연구팀 김주영 조지아대학 교수는 “유튜브 또는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 사업자들이 전후 또는 중간광고 순서와 위치에 따른 광고비 책정을 보다 과학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며 “이번 연구는 시청자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광고 타이밍을 회피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시청자 유익을 높이는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원문 보기


#부국광

아시아 최대 규모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3일 개막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유일의 국제광고제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오는 23일 막을 올린다. 부산시는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3’가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해운대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16회째를 맞이하는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는 ‘리부트!(REBOOT!) 팬데믹 이후 새로운 전략으로 다시 시작’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 팬데믹의 그늘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전 세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전시에는 전 세계에서 모인 세상을 바꾸는 창의적인 광고 캠페인 사례들이 소개된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주·부제를 홍보하며 기후변화 대응 동참을 장려하는 캠페인 ‘그린클 챌린지’ 체험과 인공지능(AI) 아바타와 실감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신기술 체험존’ 등도 마련했다. 국내외 광고,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영상 관련 단체와 기업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매드 비즈니스 마켓’도 진행될 예정이다.

👉 원문 보기


소셜

#스레드

‘사용자 대거 이탈’ 스레드, 이번 주 웹 버전 출시 예정

– 엑스(X·옛 트위터) 대항마로 불렸지만 최근 이용자를 대거 잃은 메타의 소셜미디어(SNS) 앱 스레드가 이번 주 웹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 스레드의 웹 버전은 이용자들이 줄곧 요청해 온 기능 중 하나다. 웹 버전이 없어도 스레드 이용자들은 PC에서 게시물을 볼 수 있었지만, 모바일 앱에 최적화돼 있었기 때문에 접근이 제한적이었다.

– 지난달 5일 출시된 스레드는 공개 닷새 만에 사용자 1억 명을 달성하며 돌풍을 일으켰으나 이후 앱 사용률이 가파르게 하락했다.

👉 관련 기사 보기


#마케팅

마케팅 광고 용어, 헷갈리고 어렵다면?

– 처음으로 광고 관련 업무를 맡은 신입부터, 이제 막 이커머스(e-commerce) 사업을 시작한 사장님까지 낯선 용어로 어려움을 겪는 순간이 존재한다.

– 이번 콘텐츠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분을 위해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광고 관련 용어 20가지를 공유한다.

– ▲DA ▲SA ▲CPC ▲CPS ▲CPT ▲타기팅 광고 ▲리타기팅 광고 ▲CPM ▲ROAS ▲ROI ▲CVP ▲CTR ▲RTB ▲SEO ▲퍼블리시티 ▲소셜타이징 ▲PPL ▲코즈마케팅 ▲리치미디어 광고 ▲어뷰징 등 서술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