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메타브

‘메타브’ 앱스토어 인기 1위 달성…이용자 80%가 MZ세대

소프트스피어의 인터랙티브 웹 플랫폼 ‘메타브’가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 기록이다. 이번 인기 순위 1위 달성에는 최근 공개된 ‘꼬시기 시뮬레이션’ 템플릿이 이틀 만에 200만 플레이를 돌파하며 MZ세대 중심으로 화제를 모아 앱 다운로드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꼬시기 시뮬레이션’은 자신의 캐릭터를 꾸며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에 참여자가 된다는 설정으로 자신의 연애관을 공유하는 템플릿이다.

임하은 소프트스피어 대표는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어 나를 표현하고 공유하는 방식의 관계 형성이 낯설지 않은 Z세대를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새로운 SNS의 기능을 하는 차세대 콘텐츠 플랫폼이 되기 위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구축하는 한편, 글로벌 진출을 통해 새로운 도약도 이루고자 한다”고 전했다.

👉 원문 보기


#잘파세대

잘파세대 84% “굿즈 구매라면, 오픈런도 좋다”

산업계 전반에 굿즈 마케팅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제트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자)와 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자)를 아우르는 이른바 잘파세대 10명 중 8명은 굿즈 구매를 위한 오픈런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해 본 굿즈(복수 응답)로는 아이돌, 배우 등 ‘연예인 굿즈(40%)’가 가장 많았다. 이어 영화·애니메이션 굿즈(25%), 특정 브랜드 굿즈(13%), 게임 굿즈(11%), 스포츠 구단 굿즈(8%), 기타(3%)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의 59%는 주로 온라인몰에서 굿즈를 구매한다고 답했으며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와 중고 거래 앱은 각각 10%였다. 팝업스토어 등 오프라인 매장을 주로 이용한다고 답한 비중은 21%였다. 가장 선호하는 굿즈로 ‘포토북 및 포토카드(51%)’을 꼽았으며 이어서 △의류 및 패션잡화(21%) △생활용품(7%) △문구류(5%) 등이 뒤따랐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유튜브 스토리’ 내달 서비스 종료

유튜브는 내달 26일부터 유튜브 스토리 제작 옵션 지원을 중단한다고 25일(현지 시각) 밝혔다. 유튜브 스토리는 스냅챗과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스토리 기능과 유사한 서비스로, 구독자 1만 명 이상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2017년 출시됐다. 유튜브 모바일 앱에서 만들기 아이콘을 누른 후 ‘스토리에 추가’를 선택하면, 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 

실시간으로 영상을 게재하거나, 필터와 스티커, 텍스트 등 기능을 활용해 제작자가 사진·영상을 직접 편집할 수 있다. 게시 기간은 일주일이다. 유튜브는 중국 숏폼 콘텐츠 플랫폼 틱톡 대항마로 재작년 ‘쇼츠’를 선보여,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토리 대신, 앞으로 쇼츠에 힘을 주며 숏폼 콘텐츠 시장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올 초부터 유튜브는 쇼츠에 광고를 도입해,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수익을 배분하고 있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네이버

네이버 검색 새 단장…”AI 검색에 최적화한 환경 제공”

– 네이버 검색이 새로 단장한다. 인공지능(AI) 검색 경험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 이번 개선을 통해 네이버는 이용자의 탐색 의도를 파악해 적절한 동선으로 빠르게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

–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콘텐츠 유형별로 최적화된 포맷의 검색 결과를 제공해 검색 몰입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 네이버 검색 UI/UX 디자인을 총괄하는 김재엽 책임리더는 “이번 개편은 이용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 변화로 이용자의 검색 경험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보기


#틱톡

틱톡, 콘텐츠 검색 AI 챗봇 ‘타코’ 테스트

– 틱톡이 콘텐츠 검색 인공지능(AI) 챗봇 ‘타코’를 테스트 중이다.

– 틱톡은 “제3자 챗 어시스턴트로 구동되며, 재미있고 영감을 주는 콘텐츠를 이용자가 더 잘 발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면서도 “현재로서 초기 테스트 외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 타코 바로가기는 북마크, ‘좋아요’와 함께 메인 우측 메뉴에 위치한다.

– 또 다른 소셜 미디어 앱 스냅도 최근 챗봇 마이AI를 선보인 바 있다. 마이AI가 이용자 대화 상대 역할을 한다면, 타코는 새로운 콘텐츠를 찾고 영상 클립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