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영화

‘파묘’ 700만 돌파 목전…박스오피스 압도적 1위

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파묘’는 전날 16만 367명이 관람해 누적관객수 676만 6,761명을 기록했다. 이날 오전 8시 기준 ‘파묘’ 예매 관객 수는 24만 3,831명으로, 이날 700만 고지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스코어 추이면 주말 사이 800만 관객 기록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묘’는 거액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해 화장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이 이 작업을 풍수사 상덕(최민식)과 장의사 영근(유해진)에게 함께하자고 제안하고, 네 사람이 이 묘를 파헤친 뒤 기이한 일에 직면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검은 사제들'(2015) ‘사바하'(2019) 등을 만든 장재현 감독 신작이다.

👉 원문 보기


#AI

유튜브 흔든 박명수의 ‘밤양갱’… AI커버곡 저작권 혼란

최근 유튜브에서는 유명인의 목소리 데이터를 학습해 그대로 모방하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만든 ‘AI 커버곡’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가수 비비의 노래 ‘밤양갱’을 개그맨 박명수 목소리를 본뜬 AI 음성이 부르게 하는 식의 콘텐츠다.

이처럼 온라인으로 빠르게 유통되는 음악, 영상 등의 AI 콘텐츠는 법적 규제의 사각지대에 있다. AI와 관련한 저작권법 개정 논의는 내년에야 본격화될 전망이다. AI 산업 발전을 위축시키지 않으면서 창작물에 대한 재산권을 보호하는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쉽지 않은 탓이다. 저작물 무단 사용 문제나 기업의 규제 리스크 등 불확실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원문 보기


#콘텐츠

애플, ‘세계 여성의 날’ 맞아 음악·영화 등 특별 콘텐츠 선봬

애플은 앱스토어, 애플 뮤직, 애플 TV, 애플 팟캐스트 등에서 3월 한 달간 다양한 여성들의 활약상이 담긴 이야기를 인터뷰와 특별 플레이리스트, 시리즈 및 영화와 팟캐스트를 통해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앱스토어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Force Together(포스 투게더)’라는 글로벌 테마 아래 앱과 게임을 통해 단단한 연대의 힘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조명한다. 애플 뮤직에서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해 새로운 플레이리스트 ‘알파(Alpha)’를 선보인다. 애플 TV는 ‘함께 써나가는 이야기’라는 테마를 기반으로 흔들림 없는 지지와 연대로 공동체를 이끌고 발전을 이룬 여성들의 이야기를 조명한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메타

공정위, ‘페북·인스타 공구 피해 방치’ 메타 제재 착수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를 운영하는 ‘메타’가 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거래의 이용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않았다는 혐의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에 착수했다.

– 공정위가 제재 대상으로 삼은 것은 ‘페북 마켓’, ‘인스타 마켓’ 등 SNS 마켓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메타가 방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 다만 메타는 쇼핑 플랫폼이 아닌 SNS라 통신판매 중개 사업자로 신고돼 있지 않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통신판매 중개 사업자를 규율하는 전자상거래법 위반 혐의를 메타에 적용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 관련 기사 보기


#틱톡

美하원 상임위, 中 기업 소유한 틱톡 금지법안 만장일치 가결

– 미국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는 7일(현지 시각)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중국계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의 완전 매각 이전까지 미국의 앱 스토어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가결 처리했다.

– 법안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해당 안건이 효력을 발휘한 뒤 165일 안에 틱톡을 매각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미국 앱 스토어에서 틱톡 판매는 불법으로 규정한다. 미국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틱톡의 모회사가 중국 기업이라는 점을 지목, 사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에 흘러 들어갈 가능성을 우려해 왔다.

– 틱톡은 법안 통과 직후 “해당 법안은 미국 전역에서 틱톡의 전면 금지를 의미한다”며 “1억 7천만 미국인으로부터 표현의 자유라는 헌법적 권리를 빼앗는 조치”라고 반발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