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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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틱톡

틱톡이 직접 물건도 만들어 파나? “프로젝트S 가동 중”

중국 숏폼(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TikTok)그룹이 미국 아마존이나 쉬인과 같은 온라인 기업에 도전장을 내밀고 신사업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직접 제작한 물건을 판매하기까지 한다는 계획인데, 일명 ‘프로젝트S(Project S)’다. 대표적으로 틱톡 앱 내에서 추가된 ‘트렌디 비트(Trendy Beat)’라는 새로운 쇼핑 기능이다. 생필품에서부터 반려동물용품까지 틱톡 콘텐츠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살 수 있도록 모아놓은 섹션이다.

구매하면 제품은 중국에서 배송되고, FT에 따르면 판매 주체는 바이트댄스 싱가포르 법인이다. 판매업체가 일부 수수료를 내가 상품을 판매하는 ‘틱톡샵(TikTok Shop)’과 달리 ‘트렌디 비트’의 수익은 온전히 바이트댄스가 갖는다. 이에 대해 틱톡 측은 FT에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쇼핑 기능을 실험하는 초기 단계다”고 설명했다. 특히 틱톡은 자체 제작한 제품을 판매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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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메조미디어-SKB 맞손, 올리브영 디지털 옥외광고 ‘시동’

CJ ENM의 통합 디지털 마케팅 기업 메조미디어가 SK브로드밴드와 손잡고 디지털 옥외광고(DOOH) 시장 공략에 나선다. 메조미디어가 SK브로드밴드와 디지털 옥외광고(DOOH) 상품 기획∙판매 및 공동마케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 진입 및 사업 확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목적으로 체결됐다.

양사는 향후 3년간 ‘온애드(On-Ad)’를 활용해 디지털 옥외광고 상품 기획 및 공동 마케팅에서 적극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온애드는 Btv와 디지털 사이니지로 구성된 B2B 특화 미디어 솔루션으로, 동영상·이미지·텍스트 등의 광고 및 홍보 영상을 노출할 수 있다. 김승현 메조미디어 대표이사는 “다양한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며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 등의 역량을 바탕으로 SK브로드밴드와 긴밀하게 협업해 DOOH 광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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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MZ세대 절반, 오프라인과 온라인 경험 차이 없다

가입형 주문형 비디오(SVOD) 고객 이탈률이 심화되며 비디오 게임, 음악,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등 미디어 콘텐츠 업계 전반에 격변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23일 격변하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 간 상호 연결성에 대한 이해를 담은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제17판: 몰입과 연결’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 응답자의 48%는 실제 공간보다 SNS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 사람과 소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는 실제 공간보다 비디오 게임에서 더 많은 사회적 교류가 진행된다고 응답했다. 이는 X세대 이상 집단의 응답률보다 각각 28%포인트, 31%포인트 더 높은 수치이다. 한편 밀레니얼 세대 10명 중 6명 SVOD 이탈하고 있으며 MZ세대 절반 정도가 무료로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하고 시청이 편리한 UGC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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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퍼포먼스

#원스토어

원스토어, ‘원스토어 광고센터’ 선보이고 광고 사업 진출

– 원스토어(대표 전동진)가 모바일 광고 플랫폼 ‘원스토어 광고센터’를 정식 오픈하고 광고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 원스토어 광고센터는 게임 개발사가 집행할 광고를 직접 세팅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 원스토어 광고센터는 비용 대비 높은 효율을 내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중점을 둔 게임 광고에 적합하다.

– 이를 활용해 신규 유저 모객,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 향상, 리인게이지먼트 등 다양한 지표에 기반한 캠페인 운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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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네이버, 맛집 이어 숙박검색도 더 편해졌다

– 네이버는 자체 인공지능(AI) 기술과 키워드 6억 건의 리뷰 데이터를 결합해 숙소 검색을 고도화했다.

– 우선 이용자들이 플레이스에 남긴 키워드, 텍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리뷰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반영됐다.

– ‘플레이스 필터’ 기능도 강화했다. 리뷰 콘텐츠뿐만 아니라 숙박 트렌드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숙소의 대표적인 특징을 잘 담아내면서도 이용자들의 검색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필터 키워드를 구성했다

– 이번 개편은 ▲펜션 ▲캠핑장 ▲게스트하우스 유형에서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추후 전반적인 숙박 업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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