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캐릭터마케팅

토끼에 지갑 열릴까…연초부터 불붙은 토끼 마케팅

2023년 계묘년 `토끼의 해`를 맞아 제조·유통업체들이 토끼를 활용한 마케팅을 대거 펼치고 있다. 토끼는 사람과 친숙한 동물이어서 지금까지 다양한 캐릭터 사업에 활용돼 왔다. 업계에서는 제품 패키지에 토끼 모양을 추가한 한정판 제품을 내놓거나 매대를 토끼 캐릭터로 가득 채우는 등의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한정판 콜라보 상품에 열광하는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주목된다.

엔제리너스와 오비맥주는 대표적인 토끼 캐릭터 마시마로와 협업했다. 엔제리너스는 딸기 음료, 당근 케이크 등 신제품 메뉴를, 오비맥주는 한정판 굿즈를 선보였다. 베이커리 업계도 다양한 토끼 캐릭터와 협업했다. 뚜레쥬르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협업해 주토피아의 주인공 주디의 얼굴 모양으로 디자인한 케이크 등 신제품을 출시했다. 동물 마케팅이라면 패션업계도 빠질 수 없다. 명품 브랜드 구찌는 토끼해를 맞아 ‘구찌 래빗(Gucci Rabbit)’ 캡슐 컬렉션을 선보였다.

👉 원문 보기


#MZ세대

10년 후 한국사회 세대교체 ‘MZ세대’를 위한 미래 기술 10가지

MZ세대가 한국사회 중심이 되는 10여년 후 대한민국은 어떤 모습일까? 기성세대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MZ세대가 가까운 미래 필요로 할 과학기술을 소개하는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기술예측센터 지수영 연구원과 생명기초사업센터 안지현 부연구위원이 발간한 미래예측 보고서 ‘MZ세대를 위한 미래 기술’ 편이다.

보고서는 10여년 후 MZ세대가 한국사회 세대교체에 따라 발생 가능한 정치·경제·사회·기술적 이슈를 전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10개를 도출했다. ▲IT 기술을 활용한 소통 플랫폼 ▲가짜뉴스 탐색·판별기술 ▲디지털 자산 대상 금융 범죄 예측 ▲개인 맞춤형 문해력 향상 학습 솔루션 ▲가상세계 성범죄 예방·탐색·판별기술 ▲인간과 협업하는 인공지능·로봇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디지털 치료 ▲체험형 교육 콘텐츠 서비스 ▲오류·오작동 예방 소프트웨어 안전기술 ▲차세대 보안 기술

👉 원문 보기


#숏폼콘텐츠

[2023 마케팅 핫키워드]②숏폼, 인생의 낭비? 콘텐츠 마케팅의 ‘신성’

더에스엠씨 콘텐츠연구소에 따르면 숏폼 미디어에서도 한 개의 영상으로 쇼츠·릴스·틱톡 총 세 개의 플랫폼을 동시에 커버할 수 있어 간편하다. 가령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려면 메타데이터를 설정하고 섬네일 등 여러가지 관리해줘야 할 것이 많지만, 숏폼에서는 관리 요소가 상대적으로 훨씬 적어 높은 효율이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더에스엠씨 콘텐츠연구소 △시청 환경에 적합한 광고가 필요할 때는 쇼츠 △전반적인 광고 운영이 필요할 때는 릴스 △목적별로 광고를 집행할 때는 틱톡을 추천한다.

틱톡은 숏폼으로 시작한 플랫폼답게 콘텐츠를 가지고 ‘노는’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다. 사용자가 플레이하고 활발한 인터랙티브를 독려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맞춤형)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김용태 더에스엠씨 대표 및 콘텐츠연구소장은 “국내에서는 글로벌 대비 숏폼 마케팅이 성장하지 않았음에도, 올해 숏폼이 핵심 소셜 마케팅 전략 3개 안에 꼭 들어가는 마케팅 수단”이라며 “3년 안에 숏폼 콘텐츠는 지금보다 몇 배 이상 엄청난 성장세를 이룰 것”이라고 전했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트위터

광고주 이탈한 트위터, 사용자 이름 경매 검토

–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새로운 수익 창출 방안으로 사용자 이름을 판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1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 예를 들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사용자 이름은 ‘@elonmusk’로, 계정을 식별하는 @ 기호 뒤 붙는 이름을 파는 방안이다.

– 현재는 트위터가 거래를 금지하고 있지만, 실제 일부 사용자들과 브랜드들은 이미 선점된 이름을 사기 위해 수천달러를 지불하기도 한다.

– 소식통들은 해당 프로젝트가 추진될지, 모든 사용자 이름에 영향에 미칠지 등은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카카오톡

진화하는 카카오톡…메시지·쇼핑 검색 한번에

– 카카오가 카카오톡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카카오톡 내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

– 카카오톡 내에서 친구나 채팅방, 카카오톡 채널 등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카톡 검색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