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스포츠

8년 만에 열린 동계 AG 폐막…4년 뒤엔 사우디아라비아서 만나요

8년 만에 열린 동계 아시안게임이 8일간의 열전을 뒤로하고 막을 내렸다. 제9회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은 14일 오후 9시(한국시간) 중국 하얼빈 국제 컨벤션 전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폐회식으로 마무리됐다. 폐회식은 개최국 중국의 리창 총리와 우리나라의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각국 선수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가량 진행됐다.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 올림픽을 1년 앞두고 열린 이번 대회에 선수 148명 등 총 222명의 선수단을 보낸 대한민국 선수단은 금메달 16개와 은메달 15개, 동메달 14개로 삿포로 대회에 이어 종합 2위를 지켰다. 다음 제10회 동계 아시안게임은 2029년 사우디아라비아 서부에 건설 중인 세계 최대 규모의 스마트시티인 네옴시티에서 개최된다.

👉 원문 보기


#경제

환율·유가 상승에 1월 수입물가 넉 달째 오름세

지난달 환율과 유가가 오르면서 수입물가도 넉 달 연속 상승세를 지속했다. 수입물가 상승은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수출입물가지수 통계를 보면, 올해 1월 수입물가지수(원화 기준 잠정치·2020년 수준 100)는 145.22로 지난해 12월보다 2.3% 올랐다. 수입물가지수는 지난해 10월부터 넉 달째 상승했다.

이문희 한은 물가통계팀장은 “유가나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물가 상승은 소비재가격 상승을 통해 즉각적으로 소비자물가에 반영된다”며 “중간재, 자본재 등의 수입물가 상승도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1월 수출물가지수(원화 기준)는 지난해 12월(133.56)보다 1.2% 높은 135.12로 집계됐다. 역시 넉 달 연속으로 상승했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플랫폼

인스타그램, 韓서도 청소년 이용 제한…”부모가 채팅 목록 확인 가능”

– 인스타그램은 안전한 인터넷의 날을 맞아 새로운 기능인 ‘청소년 계정’을 소개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11일 개최했다.

– 청소년 계정은 기본적으로 계정 상태가 비공개로 설정되며 연락을 보낼 수 있는 사람도 제한된다. 청소년 계정은 자신이 팔로우하는 사람이나 연락을 주고받은 적이 있는 사람에게만 메시지를 받을 수 있으며, ▲태그 ▲언급 ▲콘텐츠 리믹스 등 상호교류도 청소년이 팔로우하는 계정으로 제한된다.

– 앱 사용 시간을 관리하기 위한 기능도 제공된다. 하루 60분 이상 앱을 이용하면 앱을 닫으라는 알림이 표시되고, 오후 10시부터 오전 7시까지 사용 제한 모드가 자동으로 설정된다.

👉 관련 기사 보기


#앱스토어

美 애플·구글 앱스토어에 틱톡 다시 등장

– 중국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소셜미디어 앱 틱톡이 13일(현지 시간) 저녁 미국 내 애플과 구글 앱스토어에 다시 등장했다고 CNBC, 폴리티코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 틱톡이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 다시 등장한 것은 약 한 달 만이다. 틱톡은 미국 의회의 초당적 지지로 제정된 이른바 ‘틱톡 금지법’ 시행 하루 전인 지난달 18일 미국 내 서비스를 중단하고 애플과 구글 앱스토어에서 사라졌다.

– 이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일인 지난달 20일 틱톡금지법 시행을 75일간 유예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이후 미국 내 틱톡 서비스가 재개됐다. 다만 서비스 재개 이후에도 앱스토어에서 틱톡 앱 다운로드는 제공되지 않아왔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