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떡상 유튜버로 유명해질 날을 꿈꾸며 채널을 만든 당신! 혹은 충주시의 ‘홍보맨’처럼 우연히 콘텐츠 제작을 업으로 삼게 된 당신! 최소한의 장비로 촬영도 했고, 편집도 어느 정도 된 것 같은데 어딘가 모르게 허전하다면?
다소 밋밋해 보이는 내 콘텐츠가 다른 유튜버들처럼 풍성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한 적 있으신가요? 무작정 유튜브에 ‘저작권 없는 브금’을 검색해도 마음에 드는 건 없고,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쓰자니 저작권이 걱정되고…
크리에이터, 마케터, 유튜버 꿈나무 등 절대 콘텐츠를 가까이해야 하는 분들 주목!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는 플랫폼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소스 하나를 사용할 때마다 일일이 저작권료를 내고 싶지는 않거나 구독료를 지불할 여건이 되지 않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무료 플랫폼이 있어요.
1️⃣ 유튜브 스튜디오
내 콘텐츠에 저작권 없는 배경음악을 넣을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인데요.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2천여 개의 음악과 음향 효과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장르, 분위기 등 카테고리 별 검색이 가능한 것은 물론, 저작자 표시가 필요한 음원과 그렇지 않은 음원도 구분되어 있어 편리해요. 유튜브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하고, 수익 창출도 당연히 가능하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좌측 ‘오디오 보관함’ 탭을 클릭하거나 링크를 통해 곧바로 접속하면 됩니다!
Check Point!
🙂 이런 점이 특히 좋아요
– 저작권 이슈로부터 자유롭고 접근이 용이하다
😓 이런 점은 아쉬워요
– 유료 플랫폼에 비해 개수나 종류가 적다
2️⃣ KBS바다
공영방송 KBS에서도 무료로 영상 클립, 이미지, 오디오 소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어요. 동물과 식물 자연은 물론 한국의 풍경과 랜드마크, 헤리티지, 특수촬영 등 다양한 소재로 구성되어 있어요. KBS가 제작한 다큐와 교양프로그램에서 추출한 1분 이내의 클립이기 때문에 모든 소스의 저작권은 KBS에게 있지만, 비상업적 용도로는 얼마든지 사용이 가능해요.
다시 말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출처만 밝힌다면 웬만한 온오프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Check Point!
🙂 이런 점이 특히 좋아요
– 출처 표시만으로 2차 저작물 제작이 가능한 점
– 수중촬영, 문화유산, 문화재 등 접근이 어려운 자료 사용이 가능한 점
– 방송사 제공으로 높은 퀄리티가 보장되는 점
😓 이런 점은 아쉬워요
– 서비스 초창기라서 자료의 양이 적은 편 (아직 소스가 등록되지 않은 카테고리도 존재)
– 대부분의 소스가 극사실에 가까운 편 (감성적인 필터 X)
– TV 방영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 (프로그램 로고와 자막 노출 불가피)
3️⃣ 언스플래쉬
KBS바다와는 달리,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상업적 용도의 콘텐츠에 사용 가능한 소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에요. 21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 고해상도 이미지를 내 콘텐츠에 마음껏 사용하면 되는데요. 핀터레스트처럼 마음에 드는 사진작가를 팔로우하면 작가의 새로운 작품 업데이트 소식도 받아볼 수 있다고 해요. 단, 주의할 점은 이미지 소스를 ‘판매’할 경우 50% 이상의 자체적인 수정 및 변형을 거쳐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요~
Check Point!
🙂 이런 점이 특히 좋아요
– ‘Current Events’ 탭이 있어요 : 지금 현재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담은 사진이 제공되므로 시의성이 중요한 콘텐츠에 특히 유용할 듯!
😓 이런 점은 아쉬워요
– 검색은 무조건 영어로 해야 해요. (하지만 번역기를 사용하면 되니 이쯤이야!)
4️⃣ 버스트
아직까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저작권이 없어 사용 범위가 넓은 사진 소스 플랫폼을 소개할게요. 글로벌 사진작가 커뮤니티에서 촬영한 사진들로, 온라인 쇼핑몰이나 인스타 광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이미지 소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자료의 양이 방대하지는 않지만, ‘Work From Home(재택근무)’, ‘Feel Good Photos(기분 좋아지는 사진들)’, ‘Old Man(노인)’ 등 특정 테마나 세분화된 카테고리가 있다는 점은 타 플랫폼과의 차별점이에요.
특이한 점은 ‘Business ideas’ 탭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부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유용한 사이트 등 팁을 얻을 수도 있고, 사업 분야별 사진 키트를 한 번에 다운받을 수도 있답니다.
퀄리티가 확실하니까, 유료
가격보다는 품질이 중요한 분들이라면 여기를 봐주세요! 정당한 저작권료, 즉 정기적으로 구독료를 지불하고 평생 라이센스도 받고 서비스도 마음껏 이용하는 거죠. 구독하는 순간 신세계가 펼쳐지는 플랫폼들 소개 나갑니다.
1️⃣ 모션 어레이
콘텐츠 편집이 서툰 초보자에게 딱인 플랫폼이에요. 영상, 오디오, 이미지는 물론 편집 템플릿과 프리셋까지 제공해 주는데요. 다운로드한 템플릿은 폴더로 제공되는데, 이때 템플릿에 사용된 폰트를 적용하는 방법과 트랜지션 사용하는 법을 담은 친절한 설명 파일도 함께 담겨있답니다. 단순히 일회성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에도 해당 효과를 활용하고 싶은 학생이나 크리에이터가 연습하기 매우 좋겠죠?
Check Point!
🙂 이런 점이 특히 좋아요
– ‘Tools’ 탭 → ‘Integrations’에서 확장 기능을 다운로드하면 본인이 사용하는 편집 프로그램 내에서 모션 어레이 소스를 검색하고 다운할 수 있어요. (별도 구매 불필요)
2️⃣ 아트리스트
고품질의 음악과 음향 효과 소스를 저작권 걱정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글로벌 음원 플랫폼 아트리스트를 추천드려요. 2만 4천 개 이상의 음원을 보유 중이며 매일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다양한 최신의 소스를 얻을 수 있답니다.
월 구독료도 합리적인 편인데요. 9.99달러 지불 시 유튜브, 틱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치, 팟캐스트 콘텐츠에 사용이 가능해요. 단, 플랫폼 당 1개의 채널에만 적용된다는 점! 16.60달러의 크리에이터 프로 플랜 구독 시 평생 저작권 걱정 없이 무제한으로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금액 대비 혜택이 크다고 할 수 있죠.
아트리스트는 새롭게 ‘아카데미’ 서비스도 제공 중인데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비디오 편집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시각 효과 만드는 법, 컬러 그레이딩(영상 색보정), 영화 사운드 디자인 등 콘텐츠 제작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강좌가 있어요. 현재 서비스 출시 기념으로 단돈 0원에 볼 수 있으니 당장 접속하러 가요!
3️⃣ 아트그리드
위에서 소개했던 아트리스트사에서 함께 운영하는 유료 스톡 영상 플랫폼이에요. 촬영본은 없는데 자료 영상만으로 편집을 해야 하거나 고가의 촬영 장비를 보유하고 있지 않을 때 유용하겠죠? 예를 들어, 항공샷 소스가 필요한데 드론이 없다거나… 해외 풍경 촬영본이 사라졌다거나… 이럴 때 저작권 걱정 없이 고퀄리티 영상 소스를 구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개인적으로 아트그리드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바로 Filmmakers 탭인데요.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다양한 구도로 촬영된 소스들을 모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장면이라도 여러 시점의 컷으로 구성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겠죠?
4️⃣ 크라우드픽
이번에는 상업용 이미지를 중개해주는 국내 플랫폼을 소개할게요. 증명사진, 메모지, 가격표 등 배경지로 사용할 수 있는 PNG 파일(프리셋으로 활용 가능)이나 PSD 파일(사용자가 포토샵에서 수정 가능)을 다운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 것 같아요. 발표 자료를 만들거나 기획안을 작성할 때, 혹은 영상 콘텐츠에 쓰일 자료화면으로 고화질의 프레임 이미지를 사용할 일이 많을 테니까요.
또 이용자가 직접 필요한 소스를 요청할 수 있고, 이미지 검색 시 좌측의 필터가 직관적이어서 보다 정확한 검색이 가능해요. JPG, PNG, PSD, AI 등 파일 형식을 설정할 수도 있고, 상업•비상업 용도도 구분해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범위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Check Point!
🙂 이런 점이 특히 좋아요
– 이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요청할 수 있다
😓 이런 점은 아쉬워요
– 이미지 카테고리 개수가 적다
– 카테고리 검색이 어렵다 (타 플랫폼과 달리 상단 카테고리 탭 부재)
모든 소스가 여기 있으니까, 올인원👼
소스를 찾아 헤매는 유목민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무료든 유료든 한 곳에서 모든 걸 해결하고 싶거나 비용보다는 시간 절약이 중요한 분들이라면! 하나의 플랫폼에서 영상, 이미지, 오디오 등 모든 소스를 찾을 수 있는 올인원 플랫폼을 추천해요.
1️⃣ 픽사베이
워낙 유명한 곳이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만큼 수백만 개의 소스가 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는 가장 대중적인 플랫폼이죠.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소스를 얻을 수 있어요.
영어로 검색할 필요가 없고, 대부분의 소스가 무료랍니다. 단, 일부 스폰서 소스들은 유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최고해상도의 파일이라면 로그인이 필요해요!
2️⃣ Storyblocks
수백만 개의 영상 클립, 이미지 및 음악 파일, 그리고 음향 효과까지 제공해주는 플랫폼이에요. 깔끔한 UI와 한눈에 들어와 사용하기 편리하게 구성된 레이아웃 때문에 제가 애용하고 있답니다.
스토리블럭은 편집 템플릿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상단 ‘Video’ 탭 → ‘Templates’로 들어가 자신이 사용 중인 편집 프로그램(애프터 이펙트, 프리미어 프로, 애플 모션)용 템플릿을 다운로드하면 타이틀 영상, 인트로, 타이포그래피 등 전문가급으로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요.
상단의 ‘Maker’ 탭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바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는데요. 브랜드에 맞게 텍스트, 로고, 트랜지션 및 효과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편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필수겠죠?
3️⃣ 스플릿샤이어
사진작가 ‘다니엘 나네스쿠’가 직접 자신의 작품(사진, 영상)을 무료로 공유하는 플랫폼인데요. 이곳의 모든 이미지 소스는 광고 자료, 잡지, SNS, 프린팅 티셔츠 등 상업적 목적을 가진 콘텐츠에 사용할 수 있지만 원본 그대로 ‘판매’하는 건 불가하다고 하네요.
Check Point!
🙂 이런 점이 특히 좋아요
– 작가 개인의 작품이라 이미지 소스의 분위기와 톤이 일정하다
갑작스레 콘텐츠 제작을 맡게 된 분들을 위한 무료 플랫폼부터 평생 라이센스가 보장되는 유료 구독 플랫폼, 그리고 모든 소스가 모여있는 올인원 플랫폼까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는 플랫폼들이 생각보다 많죠? 무엇보다 본인한테 맞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학생들, 어쩌다 콘텐츠 제작을 시작한 직장인들, 광고주 앞에서 PT할 일이 많은 마케터들… 유튜브 영상, SNS 게시물, 광고 기획안, PPT 등 분야는 달라도 보다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은 마음만큼은 하나일 여러분! 자의든 타의든 콘텐츠 하나를 뚝딱뚝딱 만들어 내는 건 두렵고 막막한 일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든든한 플랫폼들이 있으니 겁먹지 말고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시청자도, 광고주도, 제작자도 만족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