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을 운영할 때 이제는 정말 필수가 되어버린 릴스! 재미있는 밈이나 릴스들을 모아 올리는 인스타그램 계정까지 있을 정도로 릴스는 사람들 사이에서 꾸준히 회자되고 바이럴되기 좋은 콘텐츠예요. 특히 수많은 공유 수를 기록한 릴스들은 근래 사람들이 열광하는 포인트가 잘 녹아들어 있는데요. 따라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반응을 얻을 수 있기도 하니, 해당 릴스의 포인트를 잘 캐치하는 게 중요하겠죠? 따라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3월 17일 기준, 공유 수 1만 이상의 인기 폭발 릴스들을 소개하고 인기 포인트와 활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 카메라 0.5배 사용법

📌 계정명: @lovyeun
📌 팔로워 수: 25.4만
📌 공유 수: 11.1만
📌 릴스 내용: 인물 중심으로 확대해 촬영하다가 줌아웃 되며 풍경까지 함께 보여주는 릴스

해당 릴스는 처음엔 피사체의 얼굴과 표정이 잘 보일 만큼 가깝게 촬영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요. 이후 0.5배 줌아웃이 됐을 땐 여행지의 풍경과 피사체의 포즈까지 잘 보여줄 수 있어 큰 인기를 끌었어요! 특히 별다른 편집 앱의 도움 없이도 핸드폰에 내장된 카메라 줌아웃 기능으로 감각적인 릴스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특별한 동작을 요구하지도 않는다는 점이 타 여행 릴스와의 차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답니다.
◼ 여행 아웃핏 공유

📌 계정명: @sneovw
📌 팔로워 수: 135
📌 공유 수: 2.4만
📌 릴스 내용: 여행지에서 연속적으로 옆으로 웨이브를 하듯 동작을 취하며 전체적인 아웃핏을 보여주는 릴스

해당 릴스는 짧은 영상 안에 여러 개의 아웃핏이 담겨 있는데요. 센스 있는 아웃핏과 여행지의 분위기가 섞여 여행 장소뿐만 아니라, 옷에도 눈길이 가는 릴스였어요. 실제로 댓글을 보면 옷에 대한 정보를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옷 정보에 친절하게 답글을 남겨주며 사람들의 좋은 반응이 탄생한 것으로 보여요.
여행 릴스가 인기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따라 하고 싶게 만든다’는 점이에요. 여행에서는 누구나 사진과 영상을 남기려 하잖아요? 멋진 풍경, 여행 코디, 이동 과정까지 감각적인 영상으로 담으면 그 자체로 특별한 기록이 되죠. 그런데 요즘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다른 사람들의 감성이나 연출법을 참고해 내 여행도 더 멋지게 남기고 싶어 해요. 그래서 유행하는 여행 릴스를 따라 해 친구나 연인과의 추억을 만들고자 공유하는 것이랍니다!
◼ AI로 원하는 조합 만들어주기

📌 계정명: @fantasy.ani.mals
📌 팔로워 수: 8,524
📌 공유 수: 18.6만
📌 릴스 내용: 치와와+폭탄, 헬로키티+토끼 등 특이한 조합을 AI로 만든 릴스

AI로 독특한 조합이 탄생하는 이 릴스는 사람들이 상상만 하던 것을 눈에 보이게 구현해 준다는 점, 독특하면서 그럴싸한 모습을 지닌 무언가가 탄생한다는 점에서 호기심을 크게 자극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보고 싶은 동물을 댓글에 작성하면 이후 콘텐츠에 AI로 만들어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댓글을 달게 만듭니다.
AI를 이용한 독특한 생성 콘텐츠는 어떠한 것끼리 더하는 것 외에도, 특정 브랜드의 캐릭터를 이용할 때도 큰 반응을 얻는데요. 실제로 리그오브레전드 캐릭터들이 근육맨이 되는 모습을 모아올린 릴스는 420만 조회수가 넘기도 했어요.

뿐만 아니라 S-OIL은 구도일 캐릭터를 이용해 운영되고 있는 부계정으로, AI 릴스를 올려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어요. 릴스의 내용은 2025년엔 AI 기술로 엄청난 결과물을 만들어냈을 거라 생각했지만, 사실상 AI를 통해 구도일이 하찮으면서 웃긴 모습이 되는 웃픈 상황을 나타낸 콘텐츠였답니다.
◼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 계정명: @qqqppp_9999
📌 팔로워 수: 2,183
📌 공유 수: 6.4만
📌 릴스 내용: 얌전히 있던 고양이가 에일리의 ‘보여줄게’ 노래에 따라 일어나더니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AI 제작 영상

해당 릴스는 “완전히 달라진 나’”라는 가사와 회색 추리닝을 입고 춤을 추는 고양이의 모습이 절묘하게 잘 맞아떨어지면서 재미와 후킹 포인트를 다 잡은 영상이었는데요. 사람들은 ‘너무 달라지진 말아라’, ‘이렇게까지 달라지길 바란 건 아니다’ 등 어이없음을 느끼면서도 신박한 영상 내용에 많은 호응을 보냈어요.
이처럼 보여줄게 노래에 맞게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모습이 나오는 것이 하나의 템플릿(아기, 치즈냥, 강아지)이 되었는데요. 기존과 정말 달라서 1차 황당, 달라진 정도가 상상도 하지 못했던 수준이라 2차로 황당함을 느낀 사람들의 많은 반응 덕분이었어요. 게다가 상상도 못하게 바뀐 모습이 드립이나 유머성 댓글을 달기 좋아 큰 반응을 얻은 것도 있답니다.
위 사례들은 AI를 통해 생성한 결과물이 극단적으로 변화했을 때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는데요. 마케팅에 AI를 이용한 릴스를 활용하고 싶다면 자사 제품에 창의적인 무언가를 결합한다든가, 위 릴스처럼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모습으로 변하는 등의 방법을 쓸 수 있어요. 보는 이로 하여금 정말 황당함이 느껴질 정도의 변신을 하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 계정명: @kidsnextdoor.18
📌 팔로워 수: 4.2만
📌 공유 수: 2.6만
📌 릴스 내용: 허밍 어반 스테레오의 ‘Banana Shake’ 노래와 뉴진스 혜린의 댄스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면서 인기를 끌었던 ‘나문희의 첫사랑’에 볼록 필터를 적용해 새로운 챌린지로 재탄생시킨 릴스

해당 영상은 원래 기존에도 큰 인기를 끌어 모두가 알고 있는 ‘나문희의 첫사랑’ 댄스 챌린지를 필터를 활용해 각색한 건데요. 필터가 적용되어 얼굴이 커지고, 몸이 작아진 하찮은 비율로 폴짝폴짝 춤을 춰 무해함과 귀여움이 배가 된 릴스예요. 그 하찮은 모습과 주변인들의 웃참이 포인트죠. 뿐만 아니라 랜덤 게임처럼 친구나 가족끼리 즐기기 좋은 놀이 요소가 댄스 챌린지와 합쳐지며 따라해 보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켰답니다. 이처럼 기존에 있던 챌린지를 활용하되, 필터를 통해 약간의 변주만 주어도 큰 관심을 얻을 수 있어요.

📌 계정명: @hihyunminn
📌 팔로워 수: 69
📌 공유 수: 9.9만
📌 릴스 내용: 마치 롤러코스터를 탄 것처럼 타이밍을 맞춰 격렬하게 앞뒤 좌우로 몸을 흔들어 네 컷 사진을 남긴 릴스

요즘 사람들은 친구나 연인과 만났을 때 포토부스를 꼭 들러 그날의 기록을 남기곤 하는데요. 그럴 때 활용하기 딱 좋은 릴스기 때문에 ‘같이 하자’, ‘재밌겠다’ 등의 반응으로 많은 공유 수를 얻을 수 있었어요. 이 릴스의 인기 비결은 따라하고 싶다는 점 뿐만 아니라 기발한 아이디어에도 있는데요. 상상하지도 못한 신박한 포즈에 사람들이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었어요. 롤러코스터를 탈 때 찍히는 스틸샷을 포토부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포즈로 재해석하다니,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지 않나요?

📌 계정명: @newlazz
📌 팔로워 수: 470
📌 공유 수: 5.9만
📌 릴스 내용: 납득하기 어려운 발언 후, 곧바로 실수인듯 화면이 전환되며 말한 사람의 정체가 밝혀지는 릴스

아는 척, 훈수를 두듯 자신의 생각을 남기는 릴스 초반의 내용은 사람들이 반박하고 싶게 만들어요. 낚시성 요소로 끝까지 영상을 보게 하는 거죠. 이후 숨겨왔던 충격적 진실이 드러나는 것처럼 극적인 노래와 함께 화면이 전환되는데요. 막상 실제로 그런 생각이나 의견을 남길 수 없는 동물, 아기 등 무해한 대상이 등장하며 귀여움과 재미를 동시에 유발합니다. 소신발언 챌린지는 이미 많이 활용되었는데, 그 영상들이 대부분 큰 반응을 얻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요.

해당 릴스는 대놓고 자신의 의견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칭찬, 홍보, 자랑 등 어디든 활용도가 높아요. 그래서 크래비티의 구정모, 충북대학교, 엘르 코리아 등 공식 계정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답니다. 화면이 전환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찍고 당당하고 뻔뻔한 말을 적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형식이니 여러분도 사용해 보세요.😋

📌 계정명: @ltlorv
📌 팔로워 수: 4,983
📌 공유 수: 12.3만
📌 릴스 내용: 명절날 늦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내 자리를 제외하고 전부 치워진 채 다들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을 담아낸 릴스

영상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이 영상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릴스 소재로 사용했어요.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과 그때의 감정 등을 댓글로 남기기도 하며 활발한 반응이 이어졌답니다. 뿐만 아니라, 카메라 광각 구도와 계정주를 중앙에 두고 빠르게 주변을 도는 카메라 무빙이 독특해서 괜히 더 웃기고 시선이 가는데요. 신선한 카메라 구도가 마치 사람들과 함께 있지만 혼자 동떨어진 듯한 느낌을 주며, 더욱 영상 속의 경험을 잘 전달해 주고 있죠.
📱 인기 릴스 찍기! 이렇게 해보아요
인기 릴스를 보다 보면, 기발한 아이디어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경우가 많아요. 브랜드가 기존 인기 릴스를 활용할 때도 사람들이 열광하는 포인트를 잘 이해하고, 그 요소를 유지하면서도 브랜드에 맞게 변주를 준다면 더 자연스럽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될 수 있죠. 앞서 살펴본 사례들의 공유 포인트를 적절히 적용한다면, 많은 관심과 인기를 끌 수 있을 거예요.😊
*외부 필진이 작성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