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으로 끝나는 단어 세 가지는?! 다 모르겠고 최신밈이당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파이팅, 박연진! 브라보! 멋지다, 연진아!

혹시, 이 대사 모르는 사람? 인터넷을 끊고 산 게 아니라면 모를 수 없을 거예요. 바로 연초를 뜨겁게 달군 드라마, <더 글로리>의 대사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대사가 2023년 상반기를 강타한 밈이 되었어요. 눈만 돌리면 ‘나 지금 되게 신나’, ‘보고 싶어 죽는 줄’의 패러디 문구가 광고계를 점령했던 순간, 기억하시나요? 그런데 이 밈이 등장한 지 벌써… 6개월이나 지났다는 사실! (벌써?😮) <더 글로리> 밈도 6개월이 지나고 2023년 하반기로 넘어가는 지금, 다들 쓸 만한 밈 모아 놓으셨나요?

🤦‍♂️ (웅성웅성)이제 밈 뭐 쓰냐…새롭게 뜨는 밈 없나…(웅성웅성)

혹시 이런 상태인 분이 계셔도, 걱정하지 마세요. 2023년 하반기를 맞이하며, 요즘 활용하기 좋은 밈을 모았으니까요! 이번에 수집한 밈은 총 두 개로 분류할 수 있어요.

최근에 등장한, 갓 나온 따끈따끈한 밈
말 그대로 최근에 등장해, 트렌디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요.

예전에 등장했지만, 지금도 사용하기 좋은 밈
등장 시점은 조금 예전이지만, 활용도가 높아 밈으로서의 생명력이 강해요.

최근에 등장한, 갓 나온 따끈따끈한 밈

· 당으로 끝나는 말 세 개만! -‘00당, 000당, 00당!’

이 밈은 지난 5월 12일 방영한, TVN<뿅뿅 지구오락실 시즌2> 1화에서 등장했어요. 출연진은 음식을 얻기 위해 나영석PD와 게임을 진행했는데요, 바로 특정 키워드를 던지면 그에 맞는 단어를 말하는 ‘줄줄이 말해요’ 게임이었어요. 이때 나영석PD가 오마이걸 미미에게 제시한 키워드는 다음과 같았어요.

출처 유튜브 tvN

당으로 끝나는 말 3개만!” 언뜻 보면 평범해 보이는 키워드. 그런데, 이때 예상을 뛰어넘는 미미의 답변이 큰 웃음을 줬어요. 과연 미미는 뭐라고 답했을까요?

출처 유튜브 tvN

민주당! 새누리당! 공산당!” 멤버들끼리 여행하면서 게임을 하는 일상 예능에, 100% 정치적인 단어의 등장이라니! 대한민국의 진보, 보수 정당뿐만 아니라 북한의 정당까지 언급하는 미미의 답변에 촬영 현장은 웃음바다가 되었어요. 네티즌 반응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해당 장면이 담긴 영상 클립은 트위터에서 무려 3.5만이 넘게 리트윗되었고, 공식 유튜브 영상은 조회수 252만을 기록하며 많은 화제를 모았어요.

게다가 다른 브랜드에서도 이 밈을 패러디하기 시작했답니다. ‘당으로 끝나는 말 3개만!’이라는 실제 나영석 PD의 질문은 똑같이 쓰되, 답변에 변주를 주는 방식으로요. 브랜드에서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 세 개를 ‘~~당’이라는 어미를 사용해 대답하는 거죠. 아래 예시를 볼까요?

출처 (1) 트위터 @webtoonguide (2) 트위터 @KYOCHON1991_

이 밈의 장점은, 홍보하고 싶은 대상의 특성을 한눈에 전달하기 좋다는 거예요. 텍스트 분량이 그렇게 길지 않고, 세 개로 딱딱 나누어져 있어 홍보하고자 하는 대상의 강점을 짧고 굵게 전달하기 수월하죠.

실전 활용 TIP!

’~~당’이라는 어미를 활용해, 홍보하고 싶은 포인트를 추려 적어보세요!

예시) 🗣️당으로 끝나는 말 세 개만!

1️⃣고구마팜 짱 유익하당

2️⃣고구마팜 출근길에 읽기 좋당

3️⃣고구마팜 읽으면 천재 마케터 된당

· 서울대 연고대에 합격한 손님도 있습니다

이 밈은 지난 5월 29일, 트위터의 한 유저가 배달의민족 리뷰 창에 사장님이 남긴 코멘트를 캡쳐해 올리며 시작되었어요.

출처 커뮤니티

제 음식을 드신 손님들 중 서울대 연고대에 합격한 손님도 있다’고 당당하게 이야기하는 걸 넘어, ‘스카이 합격을 원한다면 좋은 리뷰 부탁드린다’며 뻔뻔하게 부탁하는 태도가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냈답니다.

해당 트윗은 1.9만이 넘게 리트윗되며 화제가 되었고, 글에 등장하는 단어인 ‘서울대 연고대’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올라갈 정도로 여러 패러디를 양산해 냈어요. 일반 트위터 유저들뿐만 아니라, 공식 계정도 이 밈을 사용했어요. 남자 아이돌끼리 여행을 떠나는 웹 예능 ‘네모의꿈’은 트위터 공식 계정에서 이를 패러디한 홍보 트윗을 올렸답니다.

출처 트위터 @ArcadePang

이 밈의 장점은, 뻔뻔한 말투에서 오는 재미예요. 또, 가장 최근에 급부상하기 시작한 밈이라 트렌디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지요.

실전 활용 TIP!

’제 음식을 드신 몇몇 손님들 중 서울대 연고대에 합격한 손님도 있습니다’라는 문장이 이 밈의 핵심이에요. 이 문장 하나를 메인으로 두고 패러디하는 걸 추천드려요. 꼭 서울대, 연고대가 아니라 홍보하고자 하는 타겟층이 가장 원하는 것을 넣으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좋을 거예요!

예시) 고구마팜을 소개할게요🍠

고구마팜 뉴스레터를 읽은 몇몇 구독자들 중

네이버 카카오 구글 애플에 마케터로 취직한 구독자도 있습니다

본인 혹은 자녀분이 마케터가 되길 원한다면

고구마팜 구독 부탁드립니다

✅예전에 등장했지만, 지금도 사용하기 좋은 밈

· 000은 이 일을 기억할 것입니다.

사실 이 밈은 전부터 게이머 사이에서 알음알음 사용되었지만, 작년부터 유튜브와 웹툰 댓글 창에서 심심찮게 보이며 대중성을 얻게 되었어요. 현재까지도 유튜브나 각종 커뮤니티에는 이 밈을 활용한 제목이 많이 올라오고 있어요.

출처 워킹데드

이 밈이 등장한 건 방송이나 SNS가 아니라, 바로 게임<워킹데드>에서였어요. 게임 스토리가 진행될 때 나오는 메세지인데, 활용되는 방식은 여타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스토리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000은 그것을 기억할 것입니다.’라는 문구가 나오고, 다음에 해당 캐릭터가 등장하면 이때 기억했던 사실을 언급하는 식이에요.

사실 어떤 의미가 있다기보다는, 유저를 위한 알림이라고 볼 수 있죠. 게임 내에서 크게 작용하는 역할도 없고, 중요한 복선도 아니에요. 그러나 ‘이 일을 기억할 것입니다’라는 문장은 밈으로 쓰기에 아주 적절하다고 할 수 있어요.

1️⃣뭔가를 예고하는 듯한 문장이 어딘지 드라마나 영화 대사 같은 느낌을 주고
2️⃣게임에서만 쓸 수 있는 문장이 아니라, 현실 상황에 붙여도 위화감 없이 어울리니까요.

그런데, 이건 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용도로 쓰일까요? 이 밈을 제목으로 활용한 유튜브 영상 두 개를 대조하며 알아볼까요?🏃‍♀️

1. 모욕적인 일을 당하고 복수를 다짐하는 상황

출처 유튜브 뚝딱 상식 뚝배기

이 영상은 한 프로레슬링 선수의 일화를 다루고 있어요. 경기에서 패배 후 상대 선수의 아들이 자신을 조롱하자, 이듬해 그 선수와의 대결에서 이기며 복수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지요. 즉, 영상 제목의 ‘이 일’은 자신이 ‘모욕을 당한 일’이며, 이 모욕을 기억하고 다시 복수하겠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겠죠. 물론, 이렇게 진지한 상황일 때만 쓸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출처 유튜브 나잘한다해짜나

걸그룹 ‘프로미스나인’의 라이브 방송을 팬이 편집한 영상입니다. 멤버인 송하영의 생일을 맞아, 다른 멤버들이 송하영에 대한 시험을 치르고 점수를 공개하는 상황이에요. 하지만 뒤로 갈수록 멤버들은 자신이 많이 틀렸음을 당당하게 고백하고, 송하영은 어이없어하죠. 이처럼, 굴욕이나 모욕이 웃음 포인트로 기능하는 상황에서도 이 밈을 쓸 수 있어요.

2. 은혜를 입고 고마워하는 상황

출처 유튜브 용사98

‘겐지는 이 일을 기억할 것입니다’는 제목의 영상에는 ‘오버워치’ 게임 중 한 유저가 화려한 스킬을 이용해 같은 팀원 캐릭터인 ‘겐지’를 살리는 모습이 담겨 있어요. 즉, 이 영상의 제목에 나타나 있는 ‘이 일’은 자신이 ‘도움을 받은 일’이며, 이 도움을 기억하고 고마워하겠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겠죠.

이 밈의 장점은,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점이에요. 유튜브 영상이나 뉴스레터의 제목으로 활용한다면, ‘이 일’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며 눌러볼 소비자들이 꽤 있지 않을까요?

실전 활용 TIP!

유튜브 영상, 뉴스레터나 블로그에서 소비자들이 클릭하게 만드는 ‘제목’으로 쓸 때 효과가 좋아요. 고객들의 성원에 감사하고, 이 고마움을 절대 잊지 않겠다는 것을 알릴 때 활용해 보세요!

예시) 뉴스레터 구독자가 100만 명…?

고구마팜은 이 일을 기억할 것입니다.

· 영상엔 없어요 개인적으로 잘생겼다고 생각해서요

출처 커뮤니티

이 밈은 영화<반도>의 출연진들이 모인 유튜브 영상의 댓글 캡처로, 2022년 11월부터 트위터상에서 확산되기 시작했어요. 사진 속 댓글을 보고, 어떤 상황인지 확인해 볼까요? 한 유저가 영화에 등장하지도 않았고, 출연진들과 일체 관계없는 배우 고경표가 잘생겼다며 댓글을 달았어요. 다른 유저가 고경표가 어디 있냐고 묻자, ‘영상엔 없지만 개인적으로 잘생겼다고 생각한다’고 황당하지만 당당하게 이유를 밝히는 모습이 웃음 포인트가 되었죠.

이 밈의 장점은, 활용도가 높다는 거예요. 댓글 속 ‘고경표’의 자리에 홍보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이름을 넣으면 좋은 주접 멘트가 되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덕후들 사이에서 이 밈은 굉장히 많이 쓰이고 있어요. 이렇게 텍스트만 패러디할 수도 있지만, 좀 더 정성을 들여 원본 사진 전체를 그림으로 그리거나, 모델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패러디할 수 있어요. 여유가 된다면, 조금 더 공들여 패러디의 퀄리티를 높여 보는 것도 좋겠죠.

실전 활용 TIP!

누가 들어도 실제 상황이라고는 느껴지지 않는 이야기를 한 후, ‘~~엔 없어요 개인적으로 ~~하다고 생각해서요’라고 웃음을 유발해 보세요!

예시) 💬고구마팜 퓰리처상 받을만하네

👀언제 받았어요?

💬수상명단엔 없어요 개인적으로 받을만하다고 생각해서요

이 밈들, 어떨 때 좋을까?

오늘 수집한 네 개의 밈, 요약 버전으로 다시 한번 돌아볼까요?

핵심만 쏙쏙! 대상의 특성을 홍보하고 싶다면?
👉’당으로 끝나는 말 세 개!’

트렌디하고 유머러스한 느낌을 내고 싶다면?
👉’서울대 연고대에 합격한 손님도 있습니다’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제목이 필요하다면?
👉’000은 이 일을 기억할 것입니다’

활용하기 쉬운 밈을 찾고 싶다면?
👉’영상엔 없어요 개인적으로 잘생겼다고 생각해서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