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화제성 1위 <흑백요리사>! 최신 밈부터 F&B 콜라보, 바이럴 콘텐츠까지 이븐하게 요약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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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흥행 요인으로 보는 흑백요리사

출처 Netflix 미디어센터

‘흑백요리사’는 추석 연휴와 10월 연휴 사이에 방영했다는 시기적 요인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라는 브랜드파워 덕분에 방영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하지만 흑백요리사의 진정한 흥행 요인은 포스터 속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오랜만에 돌아온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흑백 경쟁 구도를 더해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했어요.
2️⃣ ‘외식업계 왕’이라 불리는 백종원과 ‘셰프들의 꿈’ 안성재가 심사위원으로 등장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죠.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안성재 심사위원의 정보와 그가 운영 중인 레스토랑 ‘모수’에도 많은 관심이 쏠렸어요.)
3️⃣ 참가 셰프 중에는 최현석, 파브리, 정지선, 여경래 셰프 등 스타 셰프가 포함되어 있어, ‘유명 셰프가 왜 서바이벌에 참가했을까’라는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죠.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안대를 쓴 백종원 심사위원과 정지선 셰프의 ‘바쓰 요리’ 퍼포먼스는 쇼킹한 비주얼로 프로그램의 초반 화제성에 도움이 되었어요.

🤭 흑백요리사 화제의 장면&밈

흑백요리사는 일주일 간격으로 에피소드를 공개했는데요. 매주 새로운 밈이 갱신될 정도로 많은 밈이 탄생했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화제가 된 장면과 밈을 소개해 볼게요~

🥁 비빔대왕 유비빔의 비빔분의 비빔박자 노래 “비.빔- 비.빔-”

프로그램에서는 이미 이름이 알려진 ‘백수저’ 계급의 스타 셰프와 반대로 인지도가 낮은 ‘흑수저’ 계급의 셰프에게 닉네임을 부여했는데요. 이를 통해 흑수저 셰프들의 캐릭터와 개성을 효과적으로 부각할 수 있었습니다. 시그니처 요리를 선보이며 흑수저의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었던 1라운드 흑수저 결정전! 이 중에서도 의상, 소품, 캐릭터, 음식까지 모두 시그니처인 셰프를 한 명 꼽자면, ‘비빔대왕’이 아닐까 싶습니다.

1라운드 흑수저 결정전에서는 안성재 심사위원의 재미교포식 표현과 ‘~했거덩요’처럼 서울 사투리가 섞인 독특한 말투 덕분에 무려 4개의 밈이 탄생했어요!

출처 유튜브 이유있는리뷰
출처 (1)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2) 배달의민족 리뷰

💡 조금 더 알려드리는 안성재 심사위원의 밈

🤓 ‘~을 곁들인’ 밈 창시자 “나야, 최강록”

출처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 얽어어억 모고?

출처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 조금 더 알려드리는 화제의 장면&밈!

🎥 화제성에 탑승한 영상 콘텐츠 – 흑백요리사 출연진

이 외에도 흑백요리사의 화제성에 탑승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유튜브와 SNS에 업로드되고 있는데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 콘텐츠를 소개해 볼게요!

🥘 백종원 심사위원의 흑백요리사 뒷담화

출처 유튜브 백종원 PAIK JONG WON

🥟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셰프의 촬영 비하인드 공개!

출처 유튜브 여가네 / 여경래, 박은영 셰프님
출처 유튜브 정지선의 칼있스마

🎤 남도형 성우가 말해주는 흑백요리사 비하인드

출처 유튜브 남도형의 블루클럽

흑백요리사의 MC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보통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처럼 연예인 MC가 진행하는 대신, 현장에서 성우가 실시간으로 멘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이는 서바이벌의 진지한 분위기와 몰입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 조금 더 알려드리는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셰프의 유튜브 채널

🎥 화제성에 탑승한 영상 콘텐츠 – 인플루언서와 셀럽

출연진 외에도 흑백요리사의 화제성에 탑승하기 위해 인플루언서와 셀럽이 다양한 콘텐츠를 올렸죠. 독특한 컨셉으로 흑백요리사 시청자의 관심을 끌었던 영상 콘텐츠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 암기핑 유병재의 흑백요리사 100인 이름 외우기

출처 유튜브 유병재
출처 유튜브 유병재 댓글 반응

🧑‍🏫 믿고 보는 하말넘많의 흑백요리사 요약 리뷰 영상

출처 유튜브 [하말넘많] heavytalker

💌 침착맨 흑백요리사 초대석

출처 유튜브 침착맨

🕺 안섬재와 뚱종원. 싱크로율 1000%

출처 유튜브 별놈들

💡 조금 더 알려드리는 화제의 영상 콘텐츠

💦 물 만난 외식업계가 콘텐츠로 노 젓는 방법

브랜드도 흑백요리사의 화제성에 탑승하기 위해 정~말 바빴어요! 숏폼, 콜라보 상품, 패러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간 사례를 모아보았습니다.

🪑 흑백요리사 붐 최대 수혜자, 캐치테이블

출처 캐치테이블 (1) 셰프들의 식당 (2) 화제의 셰프들

🤳 흑백요리사 유행에 탑승한 브랜드의 비즈니스 접목 콘텐츠

다양한 F&B 브랜드가 흑백요리사를 콘텐츠 소재로 활용해 자사의 상품을 홍보했는데요. 브랜드가 발 빠르게 움직여 유머와 마케팅을 결합한 흥미로운 사례를 모아보았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1) @donga_otsuka (2) @cjhetbahn
출처 인스타그램 (1) @newmixcoffee.kr (2) @ottogi_daily

🌰 나폴리 맛피아, 밤 티라미수, CU 이 셋의 콜라보 너무 기쁘다!

출처 X @NetflikKR
출처 X @_travelkim

🍱 셰프의 음식을 집에서 간편하게 먹어보자!

흑백요리사가 인기를 끌면서 셰프의 식당에 소비자가 방문하기 어려워졌어요. 그래서 브랜드는 소비자가 셰프의 음식을 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마트와 소셜 커머스를 통해 밀키트를 판매하고 있어요.

출처 Kurly

💡 조금 더 알려드리는 브랜드의 콘텐츠

📈 SNS에서 바이럴 된 이슈

🗣️ 더빙판 수요 급증? 성우 확인하고 우승자 예측하기!

👥 72년생 동갑내기 셰프

출처 X @softsunsal

3라운드 흑백 팀전에서 생선의 방을 택한 백수저 팀은 교수님의 팀플(조별 과제)처럼 완벽하다는 호평을 받았어요. 동시에 안유성 명장과 최현석, 에드워드 리 셰프가 72년생 동갑인 것이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과, 최현석 셰프의 동안 외모가 이슈였어요.

👨🏻‍🍳 안유성 명장의 아빠미에 전국 딸내미들 울다. 근데 이제 크롬하츠 패션을 곁들인.

4라운드 흑백 혼합 팀전에서 각 팀에서 한 명씩 방출해야 한다는 갑작스러운 룰에 의해, 최현석 팀에서는 안유성 명장이 방출되었어요. 다른 팀과 달리 안유성 명장은 팀원의 지목으로 방출되었기 때문에 일부 시청자는 불편한 반응을 보였는데요.

출처 (1) X @Gibbous_M (2) 인스타그램 @dailyfood_news

💡 조금 더 알려드리는 바이럴 콘텐츠

📺 쿡방 붐을 대비해야할 시간?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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