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히트한 예능 프로그램을 묻는다면, 많은 사람이 ‘흑백요리사’를 떠올릴 텐데요. ‘흑백요리사’는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선보인 예능 프로그램 중 최초로 3주 연속 넷플릭스 글로벌 비영어권 TV 부문 TOP 10에서 1위를 기록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죠!🎉
프로그램의 화제성은 단순한 시청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 속 인상 깊은 장면을 따라 한 패러디 영상과 다양한 밈이 바이럴되면서, ‘흑백요리사’의 인기를 일상에서도 쉽게 체감할 수 있죠. 에디터도 ‘흑백요리사’ 인기에 탑승하기 위해 프로그램 속 화제의 장면과 밈, 콘텐츠, 그리고 관련 이슈를 모~두 정리한 <흑백요리사 백과사전>을 준비해 봤습니다. (이번 아티클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흑백요리사’는 추석 연휴와 10월 연휴 사이에 방영했다는 시기적 요인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라는 브랜드파워 덕분에 방영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하지만 흑백요리사의 진정한 흥행 요인은 포스터 속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오랜만에 돌아온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흑백 경쟁 구도를 더해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했어요.
2️⃣ ‘외식업계 왕’이라 불리는 백종원과 ‘셰프들의 꿈’ 안성재가 심사위원으로 등장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죠.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안성재 심사위원의 정보와 그가 운영 중인 레스토랑 ‘모수’에도 많은 관심이 쏠렸어요.)
3️⃣ 참가 셰프 중에는 최현석, 파브리, 정지선, 여경래 셰프 등 스타 셰프가 포함되어 있어, ‘유명 셰프가 왜 서바이벌에 참가했을까’라는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죠.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안대를 쓴 백종원 심사위원과 정지선 셰프의 ‘바쓰 요리’ 퍼포먼스는 쇼킹한 비주얼로 프로그램의 초반 화제성에 도움이 되었어요.
흑백요리사는 일주일 간격으로 에피소드를 공개했는데요. 매주 새로운 밈이 갱신될 정도로 많은 밈이 탄생했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화제가 된 장면과 밈을 소개해 볼게요~
🥁 비빔대왕 유비빔의 비빔분의 비빔박자 노래 “비.빔- 비.빔-”
프로그램에서는 이미 이름이 알려진 ‘백수저’ 계급의 스타 셰프와 반대로 인지도가 낮은 ‘흑수저’ 계급의 셰프에게 닉네임을 부여했는데요. 이를 통해 흑수저 셰프들의 캐릭터와 개성을 효과적으로 부각할 수 있었습니다. 시그니처 요리를 선보이며 흑수저의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었던 1라운드 흑수저 결정전! 이 중에서도 의상, 소품, 캐릭터, 음식까지 모두 시그니처인 셰프를 한 명 꼽자면, ‘비빔대왕’이 아닐까 싶습니다.
1라운드에서 비빔대왕이 선보인 시그니처 요리 ‘진짜 비빔밥’은 비빔문자를 활용해 밥을 배치하고, 징처럼 생긴 그릇을 사용한 비빔밥이에요. 여기에 드럼을 연주하며 백종원 심사위원과 함께 비빔박자 노래를 불렀습니다. 비빔대왕의 이런 행동이 방송용 컨셉이 아니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가 운영하는 음식점인 전주비빔소리에 많은 손님이 몰렸다고 해요~
1라운드 흑수저 결정전에서는 안성재 심사위원의 재미교포식 표현과 ‘~했거덩요’처럼 서울 사투리가 섞인 독특한 말투 덕분에 무려 4개의 밈이 탄생했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밈은 ‘평가절하’의 보섭살 스테이크를 맛본 후 “고기가 even하게 익지 않았어요”라고 심사한 장면이에요. 여기서 ‘even하게’라는 표현이 밈이 되면서, 안성재 심사위원의 대표 밈으로 자리 잡았죠! 넷플릭스에서도 ‘김이 even하게 구워졌어요’라는 제목으로 숏폼를 올릴 정도로, 많은 사람이 ‘even하게’ 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깐깐한 심사를 해오던 안성재 심사위원이 ‘급식대가’ 앞에서 “오늘의 급식 메뉴는 뭔가요?”라고 물어보는 장면은 이전과 상반된 스윗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안성재 심사위원의 반전 매력을 엿볼 수 있는 장면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 외에도 “채소의 익힘 정도를 중요시하거든요”와 “생존입니다”와 같은 심사평은 안성재 심사위원의 말투와 표정 덕분에 배달 플랫폼 리뷰와 일상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을 곁들인’ 밈 창시자 “나야, 최강록”
‘~을 곁들인’이라는 밈을 아시나요? 최강록 셰프가 마스터셰프 코리아 2에 출연해 “제목은 고추장 닭날개 조림으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바질을 곁들인“라는 멘트에서 유래한 밈이에요.
최강록 셰프는 무려 10년 만에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이번엔 또 어떤 밈을 만들지 기대를 한 몸에 받았는데요. 그 기대에 부응하듯 최강록 셰프는 한 라운드 만에 여러 명대사를 남겼어요. 2라운드 1 VS 1 흑백 대전에서 최강록 셰프가 들기름을 사용한 요리를 하며 “나야 들기름“이라고 말했는데요. 현재는 ‘나야 000’으로 변형해 사용되고 있어요.
💡 조금 더 알려드리는 최강록 셰프의 밈
1️⃣ “이게 무라는 것은 푹 졸여졌을 때, 굉장히 그… 엄마가 해준 그런 느낌이 있어요. 딱 먹었을 때. 전 아빠지만.”
2️⃣ “이 세트는 다 허구다. NPC가 되진 말자.”
3️⃣ “떨어질 수도 있죠, 언제 가도 괜찮잖아요. 떨어지면 한 1년 동안 그 인터넷을 안 하면 되거든요.”
😵 얽어어억 모고?
에디터가 생각하는 ‘흑백요리사’ 최고의 장면은 그 장면이 아닐까 싶어요. 바로 블라인드 심사에서 백종원 심사위원이 안대를 쓴 채 정지선 셰프의 시래기 바쓰 흑초 강정을 먹는 장면입니다. 웃기고 당황스러운 비주얼로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았죠. 넷플릭스가 이 장면을 썸네일로 사용하며 흑백요리사의 대표 장면으로 자리매김했어요.
💡 조금 더 알려드리는 화제의 장면&밈!
1️⃣ 에드워드 리 셰프의 ‘물코기’, ‘저는 비빔인간입니다’
2️⃣ 최현석 셰프의 ‘주방에서 셰프보다 더 높은 게 있어요. 재료죠.’, ‘Trust me’
4️⃣ 파브리 셰프의 긍정 모먼트
시청자를 위해 제작진은 방송에서 공개되지 않은 비하인드와 레시피 공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했어요. 출연자의 댓글 읽기, 요리 클래스 그리고 흑백요리사 PD의 비하인드 썰 등을 업로드해 종방 이후에도 프로그램의 흥행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이슈가 된 영상은 2라운드 1:1 흑백대전 조은주 셰프의 비하인드 영상입니다. 조은주 셰프는 3라운드 팀전에서 우유부단한 팀장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었어요. 하지만 해당 영상을 통해 조은주 셰프의 실력을 볼 수 있어 재평가했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이 외에도 흑백요리사의 화제성에 탑승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유튜브와 SNS에 업로드되고 있는데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 콘텐츠를 소개해 볼게요!
🥘 백종원 심사위원의 흑백요리사 뒷담화
백종원 심사위원은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흑백요리사’ 출연진과 함께 촬영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안성재 심사위원과 촬영한 영상은 조회수 1,284만 회(2024년 10월 23일 기준)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이 영상의 특징은 게스트와 사담을 나누며 음식을 만든다는 점인데요. 이를 본 시청자들은 안성재 심사위원이 공개한 라면 레시피를 따라 만들기도 했습니다.
🥟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셰프의 촬영 비하인드 공개!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셰프도 출연 후기 영상과 리액션 영상을 올렸어요. 다양한 채널 중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여가네>와 <정지선의 칼있스마>를 소개해 볼게요!
<여가네>는 ‘흑백요리사’에서 멋진 어른의 모습을 보여준 ‘여경래 셰프’와 흑수저 ‘중식여신’이 함께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여경례 셰프가 프로그램 출연을 결심하게 된 계기를 밝힌 영상은 조회수 100만 회를 넘으며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정지선의 칼있스마>는 정지선 셰프의 활약을 중심으로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칼있스마 레시피’ 코너를 통해 2라운드에서 보여준 바쓰와 마라 크림 새우 딤섬을 만드는 법을 공개해, 시청자가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해 줬어요.
🎤 남도형 성우가 말해주는 흑백요리사 비하인드
흑백요리사의 MC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보통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처럼 연예인 MC가 진행하는 대신, 현장에서 성우가 실시간으로 멘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이는 서바이벌의 진지한 분위기와 몰입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현장 진행을 맡은 남도형 성우가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서 촬영 후기를 전했는데요. 에드워드 리 셰프의 통역 이어폰과 같은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하며 시청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었죠!
💡 조금 더 알려드리는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셰프의 유튜브 채널
1️⃣ 백수저 장호준 셰프의 유튜브 채널 <뜨고 싶은 셰프, 장호준>
2️⃣ 학교 급식 조리사의 정년퇴직 날을 담은 다큐멘터리 비디오로 핫한 급식대가의 <급식대가 School Chef>
3️⃣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의 식당 방문 후기를 올리는 승우아빠의 두 번째 채널 <승빠>
4️⃣ 2라운드 ‘홍어 미션’의 비하인드를 공유한 파브리 셰프의 <이태리 파브리>
5️⃣ 요리 레시피, 맛집 투어, 음악 취향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곁들인 최강록 셰프의 <최강록 Ultra Taste Diary>
출연진 외에도 흑백요리사의 화제성에 탑승하기 위해 인플루언서와 셀럽이 다양한 콘텐츠를 올렸죠. 독특한 컨셉으로 흑백요리사 시청자의 관심을 끌었던 영상 콘텐츠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 암기핑 유병재의 흑백요리사 100인 이름 외우기
유병재는 정기 콘텐츠인 ‘병선식 암기훈련소’에서 캐치! 티니핑 106종 암기에 도전에 이어, 흑백요리사 100인의 이름을 외웠어요. 유병재는 100명의 이름을 모두 외우는 데 성공했답니다!
이 영상의 또 다른 재미는 바로 댓글 반응이에요. 출연 셰프가 댓글에 등판한건 물론, 넷플릭스 코리아도 ‘병재님께 추천해 드리는 다음 콘텐츠’라는 유머러스한 댓글을 남겼습니다. 흑백요리사와 유병재의 콘텐츠 간의 연결고리는 블라인드 테스트 콘텐츠로 이어졌어요.
🧑🏫 믿고 보는 하말넘많의 흑백요리사 요약 리뷰 영상
환승연애 리뷰 영상을 강의식 콘텐츠로 풀어내며 큰 인기를 얻은 <하말넘많>! 하말넘많의 흑백요리사 리뷰는 출연진과 장면 분석을 넘어, 해외의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비교하며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를 통해 시청자들은 새로운 시각에서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죠!
💌 침착맨 흑백요리사 초대석
침착맨은 흑백요리사 방영 초반에 ‘서바이벌 싫어하는 사람이 본 흑백요리사’와 ‘흑백요리사 감상회’ 영상을 올렸어요. 이후 흑백요리사 초대석을 통해 침착맨은 승우아빠와 요리하는 돌아이, 히든 천재를 초대해 방송과 최근 근황에 관해 이야기 했습니다. 이 콘텐츠에서는 셰프들이 직접 조리한 요리를 나눠 먹었는데, 승우아빠는 ‘자신의 음식을 왜 잘못된 아이스크림이라 했는지 알거다. 들기름 아이스크림이 마치 지점토와 버터 같다’는 후기를 남겼어요.
🕺 안섬재와 뚱종원. 싱크로율 1000%
안성재 심사위원의 말투와 행동, 옷차림까지 완벽하게 따라한 릴스도 화제를 모았어요. 김해준은 모스부호의 오너셰프 ‘안섬재’로 등장해 웃음을 자아냈죠. 이 릴스는 무려 조회수 1,199만(2024년 10월 23일 기준)을 기록했고, 실제 안성재 심사위원도 릴스를 시청했다고 밝혀 더욱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후 김해준은 뚱종원(나선욱)과 함께 ‘백종원의 요리비책’을 패러디한 영상을 올렸어요. 이 영상에서는 두 사람의 싱크로율이 돋보였는데, 시청자는 댓글을 통해 ‘뚱종원은 눈 감고 들으면 똑같고, 안섬재는 귀막고 보면 똑같다’라며 반응했습니다.
💡 조금 더 알려드리는 화제의 영상 콘텐츠
1️⃣ ‘요리하는 돌아이’와 ‘요리하는 돌아이 따라 하는 돌아이(이수지)’의 요리하는 쌍돌아이
2️⃣ 음식에 사랑을 담고자 양파 노래를 들으며 요리하는 김도윤 셰프의 ‘김도윤의 양파는 현실이 된다’
3️⃣ 데일리 패션 뉴스 자매지, 데일리 푸드 뉴스의 인터뷰 콘텐츠 ‘나폴리 맛피아의 타투와 의미가 궁금하다’, ‘성수동민 강승원(트리플스타) 사복패션’
브랜드도 흑백요리사의 화제성에 탑승하기 위해 정~말 바빴어요! 숏폼, 콜라보 상품, 패러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간 사례를 모아보았습니다.
🪑 흑백요리사 붐 최대 수혜자, 캐치테이블
흑백요리사의 우승자인 ‘나폴리 맛피아’의 식당을 예약하기 위해 캐치테이블 앱에 11만 명 이상이 몰리면서, 앱이 먹통 되었다고 해요. 이러한 파급력에 캐치테이블은 흑백요리사의 최대 수혜자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또 흑백요리사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는 1️⃣ 셰프의 맛집 리스트를 공유하고, 2️⃣ 캐치테이블 리뷰로 보는 리얼 방문기를 업로드해 셰프의 식당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앱과 홈페이지에서는 3️⃣ 셰프들의 식당 리스트를 정리해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자사 서비스를 이용해 예약하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 흑백요리사 유행에 탑승한 브랜드의 비즈니스 접목 콘텐츠
다양한 F&B 브랜드가 흑백요리사를 콘텐츠 소재로 활용해 자사의 상품을 홍보했는데요. 브랜드가 발 빠르게 움직여 유머와 마케팅을 결합한 흥미로운 사례를 모아보았습니다~
앞서 말했듯 백종원 심사위원이 안대를 쓰고 블라인드 테스트하는 장면을 패러디한 사례인데요. 동아오츠카는 블랙빈티를, CJ햇반은 솥반 뿌리채소 영양밥을 유머러스하게 소개하며 소비자에게 제품의 매력을 전달했어요.
뉴믹스 커피와 오뚜기는 흑백요리사로 하여금 소비자에게 다른 방법으로 접근했는데요. 뉴믹스 커피는 안성재 심사위원의 독특한 평가 스타일을 활용했습니다. Chat GPT가 답변해 주는 듯한 편집으로 안성재 심사위원의 말투를 묘사했죠. 자사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어필했어요.
오뚜기는 방송에서 자사 제품이 재료로 사용된 점을 놓치지 않았답니다! ‘이모카세 1호’가 김을 구울 때 오뚜기의 참기름과 들기름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 방송에 나오자, 이를 ‘이모카세 1호 PICK(픽)’이라며 홍보했어요.
🌰 나폴리 맛피아, 밤 티라미수, CU 이 셋의 콜라보 너무 기쁘다!
패자부활전 편의점 미션에서 심사위원의 극찬을 받은 ‘나폴리 맛피아’의 밤 티라미수는 다른 요리에 비해 만들기 간편해 시청자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레시피를 넷플릭스에서 직접 공유하면서, 밤 티라미수를 만들어 먹었다는 시청자의 후기가 올라오기도 했어요.
이 인기에 힘입어 CU와 ‘나폴리 맛피아’가 콜라보하여 밤 티라미수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누적 12만 개 이상 판매될 정도로 인기예요! 이후 CU는 급식대가와 콜라보를 진행할 예정임을 발표했어요. ‘급식대가’는 레시피 개발에 참여해 저염식, 저자극에 초점을 맞춘 반찬과 도시락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 셰프의 음식을 집에서 간편하게 먹어보자!
흑백요리사가 인기를 끌면서 셰프의 식당에 소비자가 방문하기 어려워졌어요. 그래서 브랜드는 소비자가 셰프의 음식을 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마트와 소셜 커머스를 통해 밀키트를 판매하고 있어요.
방송 전부터 판매해 온 정지선, 최현석, 김도윤 셰프 등 출연 셰프의 밀키트가 주목을 받았는데요. 컬리에서는 이에 맞춰 ‘화제의 예능, 셰프들의 레시피’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방송에 나온 인기 메뉴를 밀키트로 제작해 판매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프레시지는 억수르 기사식당의 랍스타 마라 크림 짬뽕을 밀키트로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 조금 더 알려드리는 브랜드의 콘텐츠
1️⃣ ‘발을씻자’ 공식 X의 재치 있는 인알(인용) ‘발을 씻은 발친님, 생존입니다.’
2️⃣ 경제 매거진 ekke의 흑백요리사 관련주의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생키 다이어그램 공유 ‘넷플릭스는 이렇게 벌고 쓴다’, ‘캐치테이블은 이렇게 벌고 쓴다’
3️⃣ 백종원의 ‘안대 밈’을 활용한 빽다방 신메뉴 ‘앙옹아요앵으’ 홍보
🗣️ 더빙판 수요 급증? 성우 확인하고 우승자 예측하기!
해외에서는 자막보다 더빙판의 수요가 높아 넷플릭스는 흑백요리사를 일본어, 영어 등 다양한 언어로 더빙해 외국인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갑작스럽게 더빙판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는데요🤔 그 이유는 ‘유명한 성우가 더빙을 맡은 인물이 극 중 비중이 높다’는 더빙판의 관례를 근거로, 흑백요리사의 우승자를 예측할 수 있다는 트윗이 바이럴되며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일본어 더빙 버전에서의 비빔노래가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 같다는 반응과, 숨소리까지 세밀하게 표현한 디테일로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72년생 동갑내기 셰프
3라운드 흑백 팀전에서 생선의 방을 택한 백수저 팀은 교수님의 팀플(조별 과제)처럼 완벽하다는 호평을 받았어요. 동시에 안유성 명장과 최현석, 에드워드 리 셰프가 72년생 동갑인 것이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과, 최현석 셰프의 동안 외모가 이슈였어요.
👨🏻🍳 안유성 명장의 아빠미에 전국 딸내미들 울다. 근데 이제 크롬하츠 패션을 곁들인.
4라운드 흑백 혼합 팀전에서 각 팀에서 한 명씩 방출해야 한다는 갑작스러운 룰에 의해, 최현석 팀에서는 안유성 명장이 방출되었어요. 다른 팀과 달리 안유성 명장은 팀원의 지목으로 방출되었기 때문에 일부 시청자는 불편한 반응을 보였는데요.
이에 한 시청자는 안유성 명장이 본인의 아빠를 닮아 더 안타깝게 느껴진다며 안타까워했고, 안유성 명장은 ‘안버지’라는 별명을 얻게 됩니다. 동시에 안유성 명장의 패션도 화제를 모았는데요. 안유성 명장이 착용한 크롬하츠 안경과 디올 신발, 스톤아일랜드 바지는 그의 이미지와 대조되는 패션이라는 반응을 얻었습니다.
💡 조금 더 알려드리는 바이럴 콘텐츠
1️⃣ 연속된 팀전에 시청자로부터 용두사미라는 혹평을 듣다가, 이후 진행한 미션은 호평을 받으며 용두띠용미라는 평가를 받음.
2️⃣ 더본코리아 프랜차이즈 점주의 백대표님 입꾸(입간판 꾸미기)하기
쿡방 열풍이 주춤했던 2024년에 큰 인기를 끈 흑백요리사! 내년 하반기에는 흑백요리사 시즌2가 방영될 예정이라고 해요. 흑백요리사를 통해 스타 셰프가 대거 탄생했고, 한동안 주춤했던 쿡방 인기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어요. 방송계뿐만 아니라 식품, 유통 시장도 쿡방 붐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죠. 흑백요리사 인기에 힘입어 다시 뜨거워질 쿡방 트렌드에 발 빠르게 탑승하는 걸 추천합니다~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