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쟁이 3명이 모인 아이돌 ‘재쓰비’! 300만 원으로 대박 콘텐츠 기획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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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 300만 원! 화제성과 진정성으로 느좋 콘텐츠 만드는 법

출처 유튜브 MMTG 문명특급

🎤 소문난 끼쟁이들이 모였다고?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캐릭터 분석을 통한 멤버 구성은 필수죠. 서로 다른 유형의 캐릭터가 모여 시너지를 발휘하는 예능은 대중에게 케미스트리로 입소문 날 수 있기 마련인데요. 예를 들어, 카리스마형 강호동과 재치발랄형 이수근은 ‘신서유기’, ‘강식당’, ‘아는 형님’을 거치며 20년째 황금 케미로 불려요. 이번에 공감을 이끌어낸 재쓰비 관계성 포인트는 멤버 간 공통점이 대중과의 공통분모로 확장된 경우입니다!

출처 유튜브 (1) 가비 걸 GABEE GIRL (2) MMTG 문명특급
출처 유튜브 MMTG 문명특급
출처 유튜브 MMTG 문명특급 댓글 반응
출처 인스타그램 @eanakim (1) 승헌쓰 (2) 가비 (3) 재재

(맨 왼쪽부터) 가비는 중학교 3학년 시절을, 승헌쓰는 초등학교 시절을, 재재는 현재 자신을 담은 글을 전했습니다. 얼핏 보기에도 미래를 꿈꿔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 즈음 겼었을 감정과 인생 시나리오가 서술되었는데요. 이들의 이야기는 ‘지나간 모든 순간’을 되돌아보는 가사로 울림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뭘 해도 됐던 그 나이엔 / 이유 없이도 특별했었지 / 그땐 그게 난 그리운 거야 아마’, ‘재수는 retry라고 쓰디쓴 눈물을 삼키며 말했지’처럼요.💦

출처 (1) 인스타그램 @eanakim (2) 유튜브 MMTG 문명특급 댓글 반응

그러면서 대중이 ‘너와의 모든 지금’ 노래에 스스로를 투영해 마주 볼 기회를 제공했어요. 동시에 ‘언제나 지금 나를 사랑하자’는 키 메세지는 깊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댓글 대다수는 가사를 보고 울컥했다는 반응과 사연 물결이 이어지는데요. 수험생, 취준생, 직장인으로서 꿈꿨던 시절이 있는 모두에게 통한 거죠.

🔥 피땀눈물 스토리텔링은 이렇게!

출처 유튜브 MMTG 문명특급 (1) 구독자 감소의 원인 (2) 위대한 재쓰비 EP.0

사실 문명특급은 구독자가 계속해서 감소하던 위태로운 상황에서 ‘위대한 재쓰비’ 프로젝트를 기획했어요. 또한 작사작곡, MV 제작 등에 할당된 음원 제작비는 단 300만 원이었습니다. 하나 더, 앞서 밝힌 것처럼 재쓰비는 가수 출신이 아닌 연반인 조합이에요. 세 가지 난항 속에서 문명특급 ‘위대한 재쓰비’는 부족함을 숨기지 않고 오히려 이슈화하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재쓰비는 데뷔 비하인드, 즉 제작기를 음원보다 먼저 선보였어요.🎬 팀을 구성하고 포지션을 정하고 노래와 춤을 연습하는 모든 준비를 영상으로 내보낸 거죠. 이처럼 신비주의가 아닌, 차근차근 드러내는 컨셉은 대중과 소통하는 이미지를 구축했어요. 또한 영상에서는 멤버들의 서투르고 완벽하지 않은 모습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이를 멘토진과 함께 극복하는 내용을 담았는데요. 이를 통해 재쓰비는 데뷔 과정부터 대중의 응원을 받으며 초반 팬덤을 확보했기 때문에 음원이 공개되었을 때 더 큰 공감과 찬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처 유튜브 MMTG 문명특급 (1) 괴산고추축제 (2) 영동 추풍령가요제

🌟 매체 십분 활용, 다 된 콘텐츠를 더 즐겁게!

자! 마지막으로 재쓰비가 화제성을 꾸준히 키울 수 있었던 이유는 다양한 매체를 적절히 활용했기 때문이에요. 재쓰비는 일명 K-pop 장인으로서 누구보다 K-콘텐츠를 열심히 소비하고 2차 창작물로 구현하는 능력을 가졌죠. 이를 이용해 재쓰비는 적극적으로 개인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에 홍보했어요. 또한 음원 발매 이후에도 각양각색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그 흐름을 함께 따라가 볼까요?

출처 인스타그램 (1) @happy_jae_jae (2) @feellikefeel1
출처 유튜브 MMTG 문명특급 (1) 블라인드 청음회, 스쿨 어택 (2) 위대한 재쓰비 EP.15 댓글 반응

💓 함께 공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다면?

다시 한번 정리! 화제성과 진정성 모두 잡는 법

1️⃣ 캐릭터를 구성할 땐 멤버 간 공통점을 고려하고 대중의 공감 요소로 확장시켜요!

2️⃣ 콘텐츠의 약점을 이슈화시켜 성장 서사로 드러내 진정성을 어필해요!

3️⃣ 다양한 파생 콘텐츠로 출연진의 장점을 흡수하고 홍보를 강화해요!

지금까지 재쓰비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에 대해 알아봤어요. 사람들은 콘텐츠를 통해 리얼리티를 보고자 하는 욕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꾸미지 않은 날 것 그대로를 보기 위해 일상 브이로그를 보거나 현실적인 경쟁 상황에 놓이는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보며 배려와 상생을 찾기도 하죠. 재쓰비는 속마음을 가사에 표현하고, 제작기를 통해 성장통을 보여주고, 꿈을 이뤄가는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그려냈어요. 콘텐츠에 담긴 순수한 진심에 채널 홍보까지 더해져 많은 사람이 감동받을 수 있었던 거죠. 함께 공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다면, 이번 재쓰비의 사례를 참고하는 건 어떨까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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