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서 ‘국제’라는 키워드가 붙은 콘텐츠를 쉽게 볼 수 있는 만큼, 세계 각국의 문화와 사람들의 이야기가 더 가까이 느껴지곤 하는데요.🌎 국제 크리에이터는 한 나라의 문화를 깊게 보여주기도 하고,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만드는 재미있는 콘텐츠로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해요. 이런 크리에이터는 전 세계의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브랜드가 글로벌 마케팅을 할 때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국제’를 키워드로 활동하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을 소개하려고 해요. 함께 알아볼까요?💕 (*본 아티클에 표기된 모든 구독자 수는 24년 12월 4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한국&영국] 조이차니JoyChan
✅ 구독자 수 : 25.9만 명
조이차니는 7년 연애 끝에 결혼한 한국&영국 국제 커플 크리에이터예요. 두 사람은 유학 시절부터 취준생, 사회인이 되기까지 함께한 과정을 공유해왔는데요. 얼마 전 올린 결혼식 영상은 조회수 47만 회를 돌파했을 정도로 구독자에게 인기를 끌었죠. 주로 일상 데이트와 장거리 연애 이야기를 다뤘고, 조이가 독일 대기업 마케터로 일하다가 영국 런던에서 재취업에 성공해 해외 취업 Q&A 영상도 종종 올리고 있어요. 구독자들은 조이의 커리어와 남편 차니의 다정하고 애교 많은 모습에 ‘전생에 나라 구한 조이 언니’ 등 반응을 보이며 국제 커플에 대한 로망을 키우고 있답니다.
조이가 영어 회화를 유창하게 구사할 줄 안다는 점을 살려 일상 브이로그에서 스픽 앱과 콜라보를 진행한 적도 있는데요. 실제로 영국인 차니가 스픽을 사용해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앱의 정확성과 실용성을 자연스럽게 홍보했어요! 또 신혼 일기 브이로그를 통해 에어비엔비 브랜드와 협업하며 즐거운 여행의 순간들을 보여줬고요.
2️⃣ [한국&일본] 좌두
✅ 구독자 수 : 7.93만 명
좌두는 일본인 남자친구 노리와 함께 커플 콘텐츠를 다루고 있어요. 서로 친구 사이였어서 커플이 된 후에도 여전히 친구처럼 티격태격하는 모습이 매력 포인트죠. 원래 틱톡커라 유튜브에서도 쇼츠 영상을 많이 제작하지만, 일부 팬들은 둘 사이의 설렘이 돋보이는 롱폼 영상을 더 기다리곤 해요. 특히 노리의 엉뚱한 행동과 가끔씩 설렘을 주는 순간들 때문에 구독자들은 ’사귀어도 그대로인 커플‘이라며 마치 드라마를 보듯 그들의 케미를 즐기고 있답니다.
3️⃣ [한국&덴마크] YouronlyJen
✅ 구독자 수 : 83만 명
중국계 덴마크인 여자친구와 장거리 연애를 끝내고 요즘은 한국에서 데이트 브이로그를 올리고 있는 YouronlyJen! 주로 요리, 여행, 일상 콘텐츠를 다루며 쇼츠에서는 유머러스한 커플 챌린지를 자주 올려 팬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답니다. 최근 목포 여행 영상에서는 제니가 생각보다 한국어를 잘하는 모습에 놀랐다는 반응도 많아요!
4️⃣ [한국&미국] 큐티츄티CutieChutie
✅ 구독자 수 : 59.3만 명
큐티츄티 채널은 미국인 남자친구와 여행 브이로그를 주로 올리고 있어요! 이 커플의 일상을 엿보다 보면 여행을 가고 싶게 만들죠. 한국의 롯데월드부터 베트남, 발리 등 다양한 여행지에서 먹고 노는 즐거운 일상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쇼츠에서는 커플이라면 공감할 만한 상황을 재미있게 재연하는 영상을 많이 올려요. 특히 ‘헬창 남자친구와 같이 살면 피곤한 이유’라는 쇼츠가 1,305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가 된 적이 있어요. 남자친구의 큰 덩치 때문에 카리스마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귀여운 모습이 많아서 구독자가 더 재미를 느끼고 있답니다!
5️⃣ [한국&프랑스] 김치와 바게뜨 / Kimchi & Baguette
✅ 구독자 수 : 45.7만 명
한국인 남편과 프랑스인 아내가 운영하는 채널로 두 나라 가족의 일상을 보여주는 김치와 바게뜨! 한국에 사는 김치네 가족과 프랑스에 사는 바게뜨네 가족들도 함께 출연하죠. 커플 채널이지만 대부분의 영상은 게스트 하우스 창업을 위한 일대기를 다루고 있어요. 김치와 바게뜨는 잠시 한국으로 들어온 상태라 한 달 동안은 한국에서의 에피소드를 다루고, 이후에는 다시 호주로 넘어가 호주 여행 영상을 올린다고 합니다. 특히 프랑스인 사라는 한국어를 재치있게 사용해서 말솜씨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도 많아요.
브랜드 광고 사례로는 마운티아 브랜드의 등산복과 함께 한 적이 있는데요. 자연스럽게 콩트로 녹여내며 구독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어요. 사라의 유머러스한 말투 때문에 오히려 광고를 더 많이 받았으면 좋겠다는 반응도 있었고 다음 광고를 기대하는 분들도 많았답니다.
1️⃣ [캐나다 유학] 헬로음이유니Helloeum2Uni
✅ 구독자 수 : 24.5만 명
헬로음이유니는 유니(언니)와 음이(동생)의 캐나다 유학 생활을 보여주는 자매 크리에이터예요. 현재 16살인 유니와 14살인 음이가 해외 중고등학교에서 유학을 하며 경험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죠. 두 자매의 학교생활, 수업 내용, 친구들과의 일상 등을 생생하게 보여주면서 유학생으로서의 하루를 친근하게 전달하고 있답니다. 최근에 유학생활을 마무리 하고 한국에 돌아왔는데요. 한국 중학교를 처음 다니는 모습을 공유하며 점차 한국에 적응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앞으로의 한국 생활을 기대하는 구독자들의 반응이 가득하답니다.
2️⃣ [독일 유학] 유학일기 yooil
✅ 구독자 수 : 21.3만 명
유학일기는 독일에서 유학 중인 크리에이터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로 대학교를 넘어 대학원까지의 경험을 담고 있어요. 잔잔하고 감성 넘치는 스터디윗미 콘텐츠가 많아 공부와 과제를 하면서 일상적인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어요! 또 한식을 요리해 먹는 일상도 보여주는데 ‘혼자서 어찌 그리 정갈하게 잘 차려서 먹는지 보기 좋다’라는 반응도 많구요.
유학일기의 영상은 스터디윗미처럼 필기하거나 공부하는 모습을 자주 담고 있어서 ‘플랜퍼데이’의 스터디 플래너 제품과 협업한 적이 있어요. 구독자들은 유학일기처럼 필기하며 계획을 세워보고 싶은 마음에 플래너 물량이 풀리면 꼭 구매하고 싶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답니다.
3️⃣ [영국 유학] deemd 딤디
✅ 구독자 수 : 98.6만 명
중국 유학생으로 인기를 얻고 현재는 영국 유학생인 딤디. 최근에 올린 일상 영상은 인급동에 들 정도로 인기였는데요! 과탑 장학생인 딤디만의 공부법을 따라 하는 구독자도 많을 정도로 딤디는 대학생에게 동기부여가 많이 되는 인물이에요. 카페 공부 브이로그, 시험 기간 브이로그 등 공부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을 올리지만 일상을 보내는 영상도 많아요. 공부가 끝난 후 직접 저녁을 차려 먹는 모습이나 가족들과 만나 화목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 등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딤디는 피부 관리나 건강을 챙기는 제품을 신중하게 선택해 협찬을 진행하고 있어요. 협찬이 들어간 브이로그에서는 제품의 장점을 실제 사용 후기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어 더욱 진정성 있게 느껴지는데요! 최근에는 오니스트 브랜드의 콜라겐 협찬을 통해 장거리 비행 중에도 간편하게 에너지를 보충하는 방법을 소개했답니다.
4️⃣ [프랑스 유학] 윤숮엉SooJung
✅ 구독자 수 : 1.06만 명
윤숮엉은 음대생으로 프랑스 파리에서 유학중이에요. 영상들을 보면 파리의 풍경을 마치 동화 속처럼 아름답게 담아내 여행 온 듯한 기분도 드는데요! 대리 만족을 주는 쇼핑 일상부터 아빠와 함께한 스페인 여행, 파리에서 자취하며 보내는 일상 브이로그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있어요. 파리의 감성과 일상의 소소한 재미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며 점점 떠오르고 있는 크리에이터입니다.
5️⃣ [미국 유학] 쉐리 SHERRY
✅ 구독자 수 : 55.3만 명
쉐리는 10년 차 미국 유학생으로 뷰티 꿀 정보나 여러 유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틱톡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콘텐츠와 미국 유학 이야기, 현지 10대 문화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했구요. 최근에는 유튜브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면서 잘못된 영어 표현, 미국과 한국의 문화별 상황극, 최신 댄스 챌린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답니다. 특히 문화별 상황극 영상에 대한 구독자들의 댓글 반응이 유머러스해요.
쉐리는 365mc 병원이 진행하는 ‘방방 지방 챌린지‘를 홍보한 적이 있어요. ‘365mc 지방이레이스’ 음원에 맞춰 춤을 추는 글로벌 챌린지 참여 방법을 자연스럽게 소개했는데요! ‘한국 vs 미국 댄스 챌린지’라는 제목으로 릴스를 올려 그 영상에서 자연스럽게 방방 지방 챌린지를 선보인 거죠.
1️⃣ [일본-도쿄] 센님 Sennim
✅ 구독자 수 : 26.3만 명
센님은 도쿄에서 일하고 노는 일상, 현지 맛집 방문기 등 일본의 일상 생활을 다채롭게 보여주는 크리에이터예요. 특히 현지인들과 일본어로 대화하는 장면이 많은 것이 특징이죠. 쇼츠 영상에서는 일본 문화에 대한 짧은 지식도 전해주고 있어요. 혼술로그, 일본에서 첫 운전하기, 집 꾸미기 등과 같은 영상들을 보면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고 사는 삶을 지향한다’는 유튜브 채널 소개가 더 잘 느껴진답니다.
센님은 일본어를 독학해 2~3년 만에 JLPT N1 자격증을 땄는데요. 그래서 공부 과정이나 사용한 교재, 방법 등을 공유하는 영상들도 종종 올라오곤 해요. 구독자들이 일본어 공부법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서 다락원 일본어 교재와 협업한 경우도 많구요. 실제로 센님은 일본 어학 연수나 학원 수강 없이 스스로 공부했기 때문에 진정성 있는 마케팅으로 느껴져요.
2️⃣ [미국-뉴욕] 배배 뉴욕BaeBae NY
✅ 구독자 수 : 7.5만 명
배배뉴욕은 뉴욕에서 디자이너로 일하는 직장인이자 일상 브이로그를 올리는 크리에이터예요. 주로 뉴욕 회사 출퇴근 모습이나 재택근무 중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영상이 많아요. 배배 남편이 요리를 잘해서 퇴근 후에 남편과 함께 장을 보고 맛있는 저녁 식사를 하는 모습을 부러워하는 댓글도 자주 달리곤 하는데요! 이렇게 배배뉴욕의 영상들은 바쁜 해외 직장인의 생활 속에서도 하루하루 알차게 살아가는 일상을 잘 보여주는 것 같아요.
3️⃣ [미국-조지아] S시온
✅ 구독자 수 : 6.02만 명
에디터는 하이틴! 하면 미국 고등학생인 시온님이 떠오르는데요. 홈커밍 파티, 미국식 크리스마스 브이로그 등 미국만의 감성이 묻어나는 일상을 친구들과 함께 즐기며 보여주고 있죠. 고등학교 첫날을 준비하는 메이크업 영상부터 친구들과 도란도란 수다를 떨며 노는 모습까지! 평범한 미국 고등학생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기록하고 있어요. 마치 하이틴 영화에서 볼법한 영상들 때문에 미국 생활에 대한 로망을 느낄 수 있답니다.
4️⃣ [미국-뉴욕] 썸머썸머
✅ 구독자 수 : 88.6만 명
썸머썸머는 미국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뉴욕 생활을 담은 영상을 공유하는 크리에이터예요. 특히 ‘썸머의 이야기 속으로’ 재생목록이 화제가 된 후부터 현실에서 일어나는 끔찍한 사건들도 다루고 있어요. 그래서 ‘요즘 미국에서 핫한 ㅇㅇ 사건 알려주세요!’ 같은 댓글도 많이 달리곤 하는데요! 그러다가 먹방, 빈티지 가게 놀러가기 등 다양한 일상이 올라오기 때문에 다채로운 매력이 있는 채널이에요.
썸머썸머는 원래 직업이 메이크업 아티스트였다 보니, 일상 콘텐츠에는 뷰티 관련 협업이 많아요. 그래서 일상 브이로그를 기다리는 구독자들은 광고가 있어도 일상 콘텐츠가 더 많이 올라오길 바라죠. 아무래도 ‘썸머의 이야기 속으로’처럼 사건을 다루는 영상에는 협찬 제품을 녹여내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일상 브이로그와 사건 관련 콘텐츠 간의 균형을 잘 맞추며 운영하고 있답니다.
5️⃣ [일본-도쿄] 도쿄규짱 gyujjang
✅ 구독자 수 : 16.5만 명
도쿄 생활 10년 차인 도쿄규짱은 일본 문화를 깊이 있게 보여주는 크리에이터예요. 일본 편의점 제품을 꼼꼼하게 리뷰하거나 일본 다이소에서 추천템과 희귀템을 소개하기도 하거든요. 잠깐 어디를 들렀다 오는 브이로그가 아니라 도쿄의 한 장소를 중점적으로 촬영해 그곳에 대한 자세한 리뷰를 남기는 스타일이 특징이에요! 최근에는 도쿄 코리아타운도 방문해 그 곳의 현실을 보여주며 일본 생활에 대한 썰을 푸는 영상도 올라왔어요. 구독자들은 ‘일본 소개 영상은 역시 도쿄규짱이 최고’라는 반응이 많아요!
1️⃣ [일본 거주 주부] TOKYO자두네
✅ 구독자 수 : 13.1만 명
자두네는 일본에서 7년간 거주하며 아이의 도시락을 만드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고 있는 주부 크리에이터예요. 일본 생활이 궁금해서 구독한 사람도 자두네 특유의 단란한 일상 모습에 힐링을 느낀다고 해요! 특히 자두 엄마의 레시피대로 도시락을 만들어보고 싶어 하는 구독자 반응이 많아요. 도시락 외에도 피자빵, 브리 치즈 파스타 등 다양한 음식 레시피를 쇼츠로 올리고 있구요. 최근에는 구독자들의 요청으로 유치원 도시락 모음집을 따로 업로드했답니다.
2️⃣ [미국 거주 주부] 미국새댁 우하루 Wooharu
✅ 구독자 수 : 6.1만 명
미국 이민 5년 차로 미국에서의 일상을 주로 올리는 미국새댁 우하루! 특히 곰탕, 물김치, 돌솥비빔밥 같은 한식을 요리하는 영상이 많아요. 구독자 반응을 보면 ‘한국에 사는 우리보다 더 한국 음식을 잘 해 먹는 우하루’라는 말이 많은데요. 아들 로건도 자주 출연해 로건을 보러 오는 구독자도 꽤 많답니다. 또 요리 과정을 완벽하게 편집하기보다는 간을 맞춰 나가거나 실수하는 모습까지 그대로 보여주는 게 포인트예요. 완벽한 모습만 보이지 않고 솔직하게 담아낸 자연스러운 영상미가 오히려 더 큰 공감을 얻고 있어요.
3️⃣ [일본 거주 주부] Cafe709 “Swan”
✅ 구독자 수 : 56만 명
Cafe709는 일본인 남편과 함께 일본에 거주하면서 일본 가정식 요리, 제과제빵, 집 청소 관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주부 크리에이터예요. 콩나물 덮밥, 채소 김밥 등 한국에서 자주 먹는 요리들도 많이 만들어 먹는 영상도 있죠. 사용하는 그릇이나 조리 도구들이 감성적이고 예뻐서 궁금해하는 구독자들을 위한 주방 용품 소개 영상도 있어요. 가끔은 여행 콘텐츠도 올리며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4️⃣ [미국 거주 주부] 욥찌Yobjji life
✅ 구독자 수 : 8.82만 명
욥찌는 한 영상 당 30분이 넘는 긴 콘텐츠가 특징이에요. 특히 미국에서 만드는 대량 음식이나 아기를 재우고 새벽 4시에 단체 도시락을 만드는 모습이 많죠. 육아와 요리를 동시에 해내는 모습을 보고 주부들 사이에서는 대단하다는 반응이 있어요. 심지어 남편을 부러워하는 댓글까지 있거든요! 욥찌님의 레시피 영상을 보고 따라 만들었다는 블로그 후기도 종종 올라오곤 해요.
5️⃣ [미국 거주 주부] 미곰이meegom my life
✅ 구독자 수 : 6.5만 명
미곰이는 미국 시골에서 살림하며 지내는 주부의 일상을 담는 크리에이터예요. 매일 새벽에 출근해 홈베이킹을 하고 퇴근 후나 쉬는 날에는 건강한 집밥을 만들어 먹거나 아이들과 외식을 즐기는 등 평온한 일상을 보여줍니다. 단순히 바쁘게 사는 모습이 아니라 삶 자체를 즐기고 소소한 행복을 찾아가는 모습이 구독자들에게 큰 공감을 얻고 있어요.
국제 크리에이터들은 단순히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게 아니라 각자의 특별한 경험과 이야기를 통해 전 세계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있어요. 다양한 나라의 문화, 생활 방식, 개인적인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담아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죠. 이런 크리에이터들은 브랜드가 더 넓은 시장과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답니다! 앞으로도 국제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콘텐츠가 어떻게 더 많은 브랜드와 협업하며 성장해 나갈지 기대되지 않나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