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X브랜드로 알아보는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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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런, 카트라이더 등 요즘 모바일로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며 게임은 우리 일상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지정된 자리에 앉아 전원을 켜야 시작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이동 중에도 버튼 조작 몇 번만으로 게임 속으로 빠져들 수 있으니까요. 게임의 한정된 파이를 차지하기 위해, 게임 회사들은 어떤 방법으로 대중에게 다가가고 있을까요?

브랜드라면 양손 들어 환영~

출처 넥슨

게임 회사는 대중에게 친숙한 브랜드와 협업해 새로운 소비자를 유입시키고, 기존 유저들에게는 재미를 선사해요. 주로 게임 속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이벤트가 진행되고, 희소성 있는 아이템이 주어지는 방식이에요. 유저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게임사와 브랜드의 협업을 마다할 이유는 없죠! 오히려 반기는 편😉

·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 카카오T이마트포르쉐
브랜드 로고가 담긴 게임 아이템(카트)을 출시했어요! 브랜드는 게임 아이템으로 자연스럽게 홍보하고, 게임회사는 한정판 아이템으로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어요.

·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 구글 쿠키로이드헬로키티
브랜드가 게임 속 캐릭터로 등장했어요. 유저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은 구글 쿠키로이드, 헬로키티 쿠키는 나무위키 페이지까지 만들어졌을 정도!

· 검은사막 – 넷플릭스(저주받은 소녀)
드라마 속 인물이 게임 NPC로 등장했어요. 게임과 또 다른 콘텐츠를 연결해 새로운 세계관의 문을 활짝 열었답니다!

별안간 게임에 들어와 버린 내 최애

서든어택에서 콜라보한 캐릭터를 보면 가장 핫한 스타를 알 수 있다던데! 인기스타를 게임 캐릭터로 만드는 것은 스타와 게임의 팬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예전부터 지금까지 가장 사랑받는 방법이기도 하죠. 게임 속에서 익숙한 얼굴을 보면 반가움이 두 배니까요!

· 배틀그라운드 – 손흥민
축구 게임 ‘FIFA 온라인’처럼 손흥민 선수와 연관성 있는 게임이 아니라, 슈팅 게임에서 등장하는 것이 이왜진(예상 밖의 조합으로 게  짜인 것인지 놀라게 되는) 포인트!

· 제페토 – 블랙핑크선미
전 세계 4,600만 명이 참여한 블랙핑크 가상 팬 사인회! 선미도 가상현실을 활용해 콘서트를 진행했다고!

출처 카카오게임즈

아티스트를 게임 속 캐릭터로 등장시키지 않더라도, 게임사와 협업할 방법은 있어요. 게임 배경에 아티스트를 등장시켜 스페셜 뮤비 제작하기! 아티스트의 팬들은 홍보인 걸 알아도 스며들게 된다는 사실!

· 이터널 리턴 – 에스파
넥스트 레벨(Next Level)로 콜라보레이션 뮤비를 만든 에스파! 게임 속 맵에서 춤을 추고 노래하는 오프닝 이벤트와 ‘넥스트 레벨’과 이름을 맞춘 레벨 이벤트도 진행했어요.

게임과 영화의 만남이라니 🤭

게임의 숨겨진 스토리를 풀어내거나, 새로운 업데이트를 예고하는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가능해요. 이렇게 세계관 확장을 통해, 단순 게임을 넘어 IP 콘텐츠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도 있어요! 유저에게는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고, 일반 대중들에게는 게임을 알릴 좋은 기회예요.

출처 유튜브 배틀그라운드

· 배틀그라운드 – <그라운드 제로> 마동석
마동석이 출연해 몰입감을 더한 배틀그라운드의 단편 영화. 게임 맵도 홍보하고 캐릭터 스킨도 홍보하고!

브랜드는 어떤 게임을 선택해야 할까요?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게임도 좋고, 브랜드와 결이 다른 새로운 느낌의 게임도 좋아요. 여기에서 중요한 건 타깃 적합도! 먼저 게임별 유저 특성을 파악하고, 브랜드 타깃이 포진한 게임을 선정하는 게 좋겠죠. 게임을 선택했다면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도 정해야겠죠? 협업의 방식도 다양해요. 앞의 예시처럼 게임 아이템을 기획할 수 있고, 브랜드를 의인화해 게임 캐릭터나 NPC에 녹이는 방법도 있어요. 무엇보다 브랜드와 게임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찰떡같은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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