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한국 철수에 새 플랫폼의 등장이라! 3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전격 분석! [치지직, 아프리카TV, 유튜브라이브]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트위치‘ 자세히는 몰라도 한 번쯤 들어봤죠? 인기 생방송 플랫폼 트위치가 2월 27일 부로 한국에서 운영을 끝낸다는 소식을 전했죠. 그 원인은 트위치가 해외 방송 플랫폼이라는 점에 있는데, 규제 때문에 네트워크 수수료가 심각한 수준으로 높아 더 이상의 운영이 불가하다는 것! 트위치의 철수와 동시에 기존 트위치 이용자들이 어디로 옮겨갈지가 관건인데요. 흥미로운 점은 트위치 철수 소식이 얼마 지나지 않은 지난 12월 네이버가 신규 방송 플랫폼 ‘치지직‘ 출시를 예고하며 생방송 플랫폼계의 큰 지각 변동을 예고했다는 거예요. 치지직을 비롯해 아프리카TV, 유튜브 라이브 등 타 방송 플랫폼이 트위치의 빈자리를 채우고자 각축을 벌이고 있는 지금, 세 가지 플랫폼 각각의 특성과 이들 간 유의미한 차이점을 파헤쳐 보자고요!

🔍플랫폼 각각의 특성과 분위기

생방송 플랫폼 애용자에게 이용자가 체감하는 플랫폼 각각의 특성과 분위기를 물어봤어요. 인터뷰에 응해준 답변자를 간단히 소개할게요!

🗣 : 이겜독(22세, 취미는 첫째가 게임, 둘째도 게임)

🟢 치지직

네이버가 운영하는 게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로, 지난해 12월 베타 서비스를 시행하며 출시 한 달 만에 130만 명을 넘는 이용자를 확보했어요. 올해 상반기 내 정식 오픈 시점까지 구독 시스템, 후원 기능 등 다양한 기술을 추가할 것을 예고해 많은 이목을 끌고 있는 상황! 치지직은 트위치 특유의 해외 플랫폼 분위기가 물씬 느껴질 뿐 아니라, 전체적인 화면, 메뉴 구성, 용어 사용 등이 전반적으로 기존 트위치와 크게 다르지 않아 신규 플랫폼임에도 친숙하다는 의견이 많아요.

🗣 : 트위치가 사라진다고 해서 너무 아쉬웠는데, 치지직이 트위치랑 거의 비슷해서 트위치의 부재를 크게 안 느낄 것 같아요. 그리고 네이버에서 나온 플랫폼이라고 하니 오히려 더 신뢰가 가고 보다 건전한 트위치로 자리 잡을 것 같은 느낌?

🔵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생방송 플랫폼으로, 스트리밍 방송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도 생방송 스트리밍 플랫폼하면 ‘아프리카TV’를 떠올릴 만큼 국내에서 높은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누구든 BJ가 되어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라는 슬로건대로 특별한 기술이나 장비가 없어도 누구나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게임, 스포츠, 보이는 라디오 등 다양한 주제의 방송을 제공한다는 점 또한 특징이죠. 그러나 스트리머가 후원을 유도하기 위해 자극적인 방송을 하는 경향 때문에 선정성 측면에서의 논란이 많아 대중에게 부정적 프레임이 씌워져 있기도 해요.

🗣 : 실제로 아프리카TV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인데, 대외적인 이미지로는 여캠이나 선정적인 방송을 하는 플랫폼으로 인식되어서 어디 가서 아프리카TV를 본다고 말하기가 좀 꺼려지긴 해요.

🔴 유튜브 라이브

출처 (1) 치치직 (2) 아프리카TV (3) 유튜브 라이브 모바일 화면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라이브 플랫폼인데요. 기존 유튜버가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거나 스트리머가 시청자층을 넓히기 위해 타 생방송 플랫폼과 유튜브 라이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유튜브 라이브는 유튜브로 방송된 영상을 편집해 콘텐츠로 재생산할 수 있고, 타 생방송 플랫폼에 비해 대중성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어요. 기존 유튜브 이용자가 모두 유튜브 라이브의 잠정적 시청자가 되는 셈이죠. 이러한 대중성 때문에 팬덤의 속성이 강한 타 생방송 플랫폼과는 방송 분위기가 매우 다르다고.

🗣 : 다른 생방송 플랫폼을 이용해 본 적 없는 사람도, 유튜브 라이브는 한 번쯤 경험해 보지 않나요? 접근 장벽이 제일 낮다는 게 최고 장점인 것 같아요.

🔍3개의 플랫폼은 어떻게 마케팅하고 있을까?

🟢 치지직

트위치의 빈자리, 완벽히 정조준🏹

네이버는 트위치 철수 소식이 나온 지 2주도 지나지 않아 치지직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는데요. 게임 특화 서비스라는 성격뿐 아니라 트위치의 기존 분위기, 특성을 그대로 닮아서 대놓고 ‘우리는 트위치를 대체할 플랫폼이야!’라고 선언하고 있어요. 기존 트위치 이용자들이 트위치에서 팔로우하던 스트리머 목록 등 다양한 정보를 그대로 치지직에서 이어 쓸 수 있도록 하는 구독 승계 서비스를 지원하기도 한다고.

일단 네이버에 접속하면 지나칠 수 없을걸?🏠

네이버는 거대 포털 사이트답게 네이버 홈 화면 검색창 아래 카테고리에 치지직을 추가하고, 치지직으로 연결되는 광고를 삽입해 네이버에 접속하는 이용자에게 노출되도록 했어요.

🔵 아프리카TV

트위치 이용자라면 무조건 웰컴!🙌🏻

아프리카TV는 ‘트위치 웰컴‘ 서비스로 기존 트위치 이용자의 편리한 이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요. 트위치 시청자에게는 트위치 계정을 연동해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 없이 기존 아이디로 아프리카TV에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를, 스트리머에게는 트위치에서 방송 시간 400시간을 채웠다면 아프리카TV에서 100시간만 채워도 베스트 BJ 지원 자격을 부여하는 혜택을 제공해요. 기존에는 베스트 BJ 지원 자격을 부여받으려면 아프리카TV에서 방송 시간 500시간을 채워야 했기에 기존 트위치에서 활동해오던 스트리머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혜택이죠.

출처 아프리카TV

이제 ‘SOOP‘이라 불러주세요🌳

아프리카TV는 기존 선정성 측면에서의 부정적 이미지와 ‘TV’라는 용어에 갇힌 이미지에서 탈피하고자 3월부터 국내 서비스와 사명을 변경할 예정이에요. 이제 ‘아프리카TV’가 아닌, ’SOOP’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는데요. 기존 BJ와 별풍선이라는 명칭도 모두 변경된다고!

🔴 유튜브 라이브

영상 플랫폼답게 보여주겠어🎬

유튜브는 유튜브 공식 채널 ‘YouTube korea’, ‘YouTube 크리에이터’ 등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라이브 쇼핑, 슈퍼챗 등 유튜브 스트리밍 방법과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는 홍보 영상을 공개했어요. 역시나 대표적인 영상 플랫폼답게 영상으로 라이브 기능을 홍보하는 가장 명료하고 확실한 방법을 사용한 것!

라이브 중인 채널을 표시하는 법?⭕️

유튜브는 생방송만 하는 플랫폼이 아니기에 시청자를 자연스레 유입하려면 스트리밍 중인 채널에 시각적 차별화가 필요해요. 따라서 실시간 라이브 중인 채널 이미지에 빨간색 링을 표시해 유튜브를 이용하던 시청자가 해당 표시를 보고 바로 스트리밍에 접속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출처 유튜브 JTBC Voyage

🔍각 플랫폼에서 광고를 넣는 방법? 플랫폼의 이모저모부터 살펴봐야 해

🟢 치지직

트위치와 닮은 듯, 달라👀

치지직은 메인 화면, 스트리밍 화면 구성 등에서 트위치의 느낌이 물씬 난다는 반응을 받았는데요. VOD 기능을 지원해 트위치와 차별화를 뒀어요. 또 스트리머를 후원하는 ‘치즈’를 네이버페이로 구매할 수 있게 해 네이버의 자사 플랫폼과 연계한 방식으로 운영해요. 치지직 라운지라는 공식 커뮤니티에서는 치지직과 관련한 글을 쓰고, 공유할 수도 있어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광고를 삽입할 수 있을까?⭐️

🎦동영상 광고의 경우 기존 네이버 TV의 방식과 동일해 보여요. VOD 재생 전 광고가 재생되는데, 우측 상단의 ‘광고 페이지 보기’를 클릭하면 광고 페이지로 연동되죠. 모바일에서 PIP(영상 속 작게 나오는 영상)모드로 시청할 때도 광고가 재생되고, 건너뛰기가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할 부분이에요.

🎟️앞서 소개한 치지직 라운지에는 ‘티켓 교환소’가 있는데, 티켓을 통해 특정 브랜드 상품 등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어요. 티켓 교환소를 경험한 이용자들이 공짜로 복권을 사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반응을 보여, 이를 잘 활용하면 브랜드 상품을 홍보하는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듯!

출처 치치직

🔵 아프리카TV

후원도 체계적으로💰

아프리카TV는 타 플랫폼에 비해 메인 화면의 카테고리가 매우 세분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이러한 아프리카TV의 체계성은 스트리밍 플랫폼의 특색인 후원 측면에서도 확연히 드러나요. 이용자가 별풍선을 구매해 스트리머에게 후원하는 방식 외에도, 좋아하는 BJ에게 ‘애드벌룬’을 선물하고 자동으로 팬클럽에 가입되는 방식의 광고 참여 기능이 있는데요. 이용자 참여를 높여 소속감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광고를 삽입할 수 있을까?⭐️

🎦 라이브, VOD 재생 전 광고 영상이 재생되는데요. 화면 상/하단에 ‘자세히 알아보기’, ‘TOUCH’등을 클릭하면 광고 페이지로 연동돼요.

📱모바일 앱의 다양한 지면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어요. 아프리카TV 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메인 페이지 하단, 검색창 하단, 스트리밍 화면 영상 하단 배너 등 곳곳에서 광고를 접할 수 있죠. 타 플랫폼에 비해 유독 아프리카TV에서 광고가 도드라지게 많은 것으로 보여요.

출처 아프리카TV (시계방향으로) (1) 검색창 하단 (2) 스트리밍 화면 하단 (3) 카테고리 탭

👬아프리카 TV만의 공식 마케팅 서비스인 ‘파트너십 서비스’를 통해 광고주가 BJ와 컨택 후,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아프리카TV 자체에서 운영하고 있어요. 라이브 커머스,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드 PPL이라는 세 가지 방식이 존재하는데, 광고 효과와 콘텐츠의 즐거움을 모두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서비스라고!

🛒아프리카TV에는 ‘샵프리카’라는 쇼핑 플랫폼이 존재해요. 일반 광고 상품 외에도 BJ가 직접 디자인에 참여한 아이템이나, BJ와 브랜드가 협업한 굿즈를 판매하기에 팬층의 이용률이 높은 곳이에요. 덕후의 마음을 겨냥한 상품을 제작해 홍보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기회!

🔴 유튜브 라이브

유튜브만의 다양한 매력✨

영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라이브 서비스인만큼 타 생방송 플랫폼과 차별화된 기능이 매우 많아요. 시청자가 스트리밍 중 50~60초 구간을 선택해 클립으로 편집,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클립 제작 기능이 있어 매우 편리해요. 또 스트리밍 중 실시간으로 투표를 진행해 시청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해요. 유튜브 라이브 채팅과 댓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유튜브 전용 이모티콘을 출시했다는 점도 흥미로운데요. 채널 멤버십 구독자에게는 커스텀 이모티콘을 제공해 유튜브만의 문화를 구축하려는 시도가 돋보여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광고를 삽입할 수 있을까?⭐️

🎦라이브 시작 전에 광고 영상이 재생되는데, 유튜버가 광고를 직접 넣거나 일부 라이브 영상에서는 자동으로 삽입되기도 한다고.

🏷️유튜브 라이브 커머스에선 유튜브 크리에이터나 브랜드 채널이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직접 상품을 홍보하기도 해요. 라이브 커머스 제작자가 제품 상세 화면 등 링크를 삽입할 수 있는 제품 태그 기능을 통해 시청자가 빠르고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출처 유튜브 쿠쿠CUCKOO

🔍인기 있는 라이브 크리에이터

🎮풍월량
트위치에서 시청 시간 부분 국내 1위를 달리는 게임 스트리머로, 최근 치지직으로 이전한다는 소식을 전했어요. 풍월량의 방송은 ‘욕설 없는 방송’으로 유명한데요. 시청자들은 이 점을 최고 매력으로 여기며 풍월량의 방송을 ‘선비 방송’이라 부르기도 한다고. 자극적이지 않아도 충분히 웃기고 재밌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대표적인 ‘호감형’ 스트리머예요.

🍔히밥
아프리카TV와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먹방 스트리머로, 최근에는 지상파 방송에도 출연하며 대중성까지 꽉 쥔 인기 주자! 타고난 대식가로 화끈한 먹방을 보여줄 뿐 아니라 ‘먹방은 지루하다‘는 편견을 깨부수는 재치 있는 입담으로 끝없는 성장세를 달리고 있어요.

👄주둥이방송
유튜브 구독자 수 120만 명을 보유한 인기 스트리머로 치지직, 아프리카TV, 유튜브 라이브에서 모두 생방송을 송출해요. 방송 주제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아 연애, 아이돌, 대학 등 MZ가 관심 두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크를 진행하며, 주로 채팅에 올라오는 내용을 위주로 방송이 흘러가요. 유쾌, 통쾌하지만 선을 넘지 않는 재치 있는 입담으로 시청자들이 ‘클린하게 웃겨서 좋다’는 반응을 보인다고!

 플랫폼별로 마케팅이 들어갈 수 있는 핵심을 짚어주자면!

🟢치지직
치지직 라운지의 ‘티켓 교환소’를 통해 브랜드 상품 홍보📣를 노려볼 수 있어요.

🔵아프리카TV
후원이나 마케팅 서비스가 특화돼 있는 만큼, 파트너십 서비스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 활용할 것! 또 BJ와의 협업을 통한 굿즈를 제작해 팬층을 겨냥💘해보는 건 어때요?

🔴유튜브 라이브
유튜브는 가장 대중적이기에 채널별로 컨셉과 시청자층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유튜브 커머스를 통해 각 채널의 컨셉🎨에 맞는 상품으로 다양한 연령대를 설득하는 게 중요해 보여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