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활용법을 모르겠다면? 찐팬과 커뮤니케이션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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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多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고?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등장!

인스타그램은 10억 명 이상의 유저가 사용하는 주요 소셜 미디어 중 하나인데요. 그만큼 텍스트, 이미지, 릴스, DM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고, 꾸준한 기능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죠.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에 ‘대답 없는 버블’이라고 불리는 신박한 기능이 생겼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공지 채널은 인스타그램 계정주가 대규모의 팔로워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일대다 채팅 도구로, 최근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핫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올랐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 다양한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활용법을 알아보시죠🙋‍♀️

✅ 매일 일상을 공유하며 채널 멤버들과 긴밀한 유대감 형성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자체는 일방향적 소통이라는 특성을 갖지만, 공지 채널 멤버들이 보낸 DM과 공지 채널 내 응답 기능을 활용한다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요. 따라서 계정주의 활동 방향성에 따라서 공지 채널에 기반한 팬덤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한 것이죠. 이 점을 활용해 셀럽들이 팬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1️⃣ 공지 채널 활용 잘하는 셀럽 원탑, 밴드 소란의 리더 고영배

출처 인스타그램 @kayclef 공지 채널

소란은 친근한 노랫말과 통통 튀는 음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밴드인데요. 소란의 리더 고영배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계의 찐 소통왕으로, 현재 해당 채널을 가장 잘 활용하는 셀럽 중 한 명이에요! 공연 후기부터 일상적인 이야기나 응원의 메시지, 본인의 트위 채널 콘텐츠 홍보, 팬들과의 티키타카 공유 등 정말 다채로운 내용의 콘텐츠가 돋보이죠.

출처 인스타그램 @kayclef 공지 채널

더불어 유튜버들이 구독자명을 붙이듯 팬들을 소라너라고 부르며 친근하게 소통하고 있어요. 최근 새로 생긴 공지 채널 내 팔로워 응답 기능마저 바로 활발히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역시 SNS계의 얼리어답터다운 모습입니다👏

2️⃣ 사진 하나로 웃기는 능력자, 코미디언 유병재

출처 인스타그램 @dbqudwo333 공지 채널

매년 팬들과 ‘웃으면 안되는 생일파티’를 개최할 만큼 자신의 팬들과 누구보다 활발히 소통해 온 유병재! 인스타그램 DM과 피드뿐 아니라, 이제는 공지 채널까지 섭렵하며 팬들과 사진 하나만으로도 넘치는 재치를 드러내고 있어요.

유병재의 공지 채널은 투표 기능을 자주 활용하는 점이 돋보였는데요. 본래 계정주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채널이지만, 채널 멤버도 곧바로 참여가 가능한 투표 기능을 활용해 팔로워들과 친밀함 형성하고 있어요. 투표 결과를 확인한 유병재는 해당 내용을 반영한 메시지와 사진을 곧바로 전송하면서, 팬들과 마치 친구처럼 실시간 소통을 진행하고요. 셀럽의 입장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하나로 팬덤과 친목 도모를 할 수 있으니, 공지 채널은 간편하면서도 효과가 큰 소통 채널이네요👀

✅ 정기적인 자체 콘텐츠 발행으로 팔로워 락인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 마케팅은 인내과 꾸준함의 싸움이라고 말하기도 하죠? 이는 콘텐츠가 정기적으로 배포되지 않는다면 타겟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에도 꾸준한 생산력을 보여주는 계정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데요. 1일 1콘텐츠로 팔로워 락인을 강화하고 있는 계정은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1️⃣ 1일 1짤 공유를 실천하는 Z세대 원픽 캐릭터 최고심

출처 인스타그램 @gosimperson 공지 채널

신한카드, 코렐, 고려은단, 페리페라, 스파오, 카카오, 바잇미. 이는 ‘최고심’과 콜라보를 진행한 브랜드 라인업의 극히 일부입니다. 그 정도로 Z세대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는 최고심도 브랜드 마케팅 차원에서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활용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최고심은 <고심이의 아침인사>라는 제목의 채널을 통해 매일 오전 아침인사 컨셉의 짤을 하나씩 공유하고 있는데요. “내가 월요일 기강 잡아둠ㅋ 걱정마”와 같이 Z세대가 사랑하는 B급 감성 멘트를 통해 많은 사람의 공감을 자아내고, 동시에 현생을 살아갈 원동력을 만들어주고 있어요.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공감’은 브랜드 로열티 구축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2️⃣ 매일 직무와 삶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현직 마케터 인플루언서 은진

출처 인스타그램 @success_eunjin 공지 채널

현직 마케터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은진’은, <일일생각보고.zip>이라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을 통해 마케팅 필드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이 될 수 있는 내용과 삶 자체에 대한 통찰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있어요.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의 입장에서 간접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많아,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은 인기가 더욱 많아지는 추세고요.

은진의 인스타그램 계정이 지난 1년 동안 높은 팔로워수 상승률을 기록했다는 점을 봤을 때, SNS 플랫폼 영향력을 키우고 싶다면 특정 관심사에 대한 꾸준한 콘텐츠가 가장 큰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어요. Z세대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각기 다른 의견을 밝히고 공유하는 데 주저함이 없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축적하는 세대이므로 관심 산업군에서 일하는 현직자의 계정을 팔로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실시간 꿀정보 공유로 고유한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

1️⃣ 전국 김밥 정보는 이 곳에 다 있다! 김밥 큐레이터

출처 인스타그램 @gimbapzip 공지 채널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는 김밥집 리뷰로 유명해진 ‘김밥 큐레이터’는 최근 실시간 맛집 추천을 위한 공지 채널을 열었는데요. 메시지를 통해 김밥집 실시간 추천을 하면서, 피드 업로드보다 간단하고 신속하게 꿀정보를 공유하고 있어요.

정보 공유뿐 아니라 브랜드 커뮤니티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공지 채널을 활용하기도 해요. 김밥 큐레이터 인기의 시작점은 인스타그램이었기 때문에 공지 채널을 기반으로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까지 오픈 후 관련 소식을 알리며 브랜드 커뮤니티 확장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2️⃣ 떡볶이 맛집 공유를 넘어 대면 커뮤니티 운영까지! 떡지순례

출처 인스타그램 @pilgrimage_of_tteokbokki 공지 채널

배달의민족 떡볶이 마스터즈 우승에 빛나는 주인공, ‘떡지순례’도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을 통해 로컬 맛집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부산, 서울, 제주와 같이 지역별로 수백 곳의 떡볶이 맛집 정보를 전달하죠. 단순히 인터넷 포털이나 SNS 검색만으로 얻기 어려운 맛집 정보가 많다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어요.

더불어 공지 채널을 통해 떡지순례 브랜드 크루를 운영 중이에요. 연령층별 소규모 모임을 운영하면서 떡볶이 맛집 탐방은 물론, 봉사 활동과 굿즈 제작 등 여러 대면 행사를 진행하고 친목 도모를 한다는 점이 흥미로운데요. 이처럼 떡지순례는 정보 공유를 넘어 오프라인 커뮤니티 운영을 브랜드 핵심 경쟁력으로 여기고 이에 집중하고 있어요. 이러한 브랜드 활동 여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떡지순례(오늘도 인생 떡볶이를 찾아 떠날거야)’ 책을 출판하기도 했답니다🌟

3️⃣ 일상용품 공동 구매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원룸 만들기

출처 인스타그램 @oneroom.make 공지 채널

인플루언서로서의 영향력을 활용해 일상용품 공구(=공동 구매)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원룸 만들기’예요. 50만 명이 넘는 팔로워 수를 보유한 만큼 원룸 만들기가 자체 채널을 통해 진행하는 공구에 참여하는 고객이 아주 많죠. 원룸 만들기의 공구는 인지도 높은 계정이기에 고객의 신뢰도가 높고 한정된 기간에 판매된다는 희소성이 돋보입니다.

현재 원룸 만들기는 위와 같이 공구 운영에 공지 채널을 활용하고 있어요. 의류 관리기, 보풀 제거기, 보조 배터리 등 공구 품목의 판매 링크와 제품 사용 영상을 수시로 전달하며 소비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사례에서는 공지 채널이 실제 매출 발생과 직결될 수 있는 판매 채널로도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 눈 여겨볼 만합니다🗣️

✅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며 NEW 마케팅 채널로 활용

1️⃣ 정기 할인쿠폰 배포로 리텐션을 높이는 CGV

출처 인스타그램 @cgv_korea 공지 채널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CGV’는 평소에도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재밌는 마케팅 이벤트를 다수 진행해왔는데요. 지난 8월부터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도 누구보다 활발히 활용하고 있어요. 오직 인스타그램 팔로워만을 대상으로 매달 영화 및 콤보 할인 쿠폰을 배포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고객의 브랜드 채널 유입과 체류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에서만 진행되는 월간 ‘씨집 스타데이’ 이벤트와 혜택 덕분에, 많은 팔로워들이 공지 채널에 락인되는 효과 발생하고 있어요. 이러한 한정 혜택 이벤트를 싫어하는 고객은 없을 겁니다. 지인과의 대화나 오픈채팅 메시지에 밀려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카카오톡 외에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이 유용한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겠죠🙆‍♀️

2️⃣ 팔로워 특화 프로모션으로 고객 유입을 이끄는 찰쓰투어

출처 인스타그램 @charlestour_in_jeju 공지 채널

다음으로 ‘찰쓰투어’는 1.5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1인 제주 여행사입니다. 공지 채널을 통해 웰니스 여행, 건축 투어, 모녀 여행 등 카테고리별 여행 상품 정보를 업로드하고 있어요. 특히 오픈 예정인 상품 정보를 미리 채널에 전달하고 있으며 이는 예전보다 더 많은 고객 예약으로 이어졌다고🔥

찰쓰투어와 같이 출시 이전에 상품 종류와 할인 혜택 정보를 제공한다면, 고객 반응과 수요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판매 추세에 대한 확인 없이 판매를 진행할 때보다 더욱 안정적인 사업 전략을 구상해볼 수 있겠죠? 이처럼 공지 채널에서도 미리 상품 출시와 프로모션 일정을 알리고 고객 수요를 예측해볼 수 있겠네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활용법, 핵심 Point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은 해당 계정의 찐팬들만 모인 공간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해요. 따라서 채널 참여 멤버는 계정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공지 채널의 활용은 기존 고객 또는 팬의 브랜드 로열티를 높일 수 있는 주요한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은 다채로운 마케팅 활동의 기획과 실행이 가능한 곳이에요. 이벤트 프로모션 집행, 상품 판매, 정기적인 콘텐츠 발행, 유용한 정보 공유, 브랜드 커뮤니티 모집 및 활성화까지! 무엇이든 시도해볼 수 있는 신생 채널이라는 점에서 활용할 만한 가치가 충분해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의 자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투표하기’나 ‘공지 채널 내 팔로워 응답’과 같은 기능은 텍스트 기반 소통보다 예측가능성이 떨어지므로 많은 유저에게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어요. 채널 멤버의 입장에서 어떤 질문에 계정주의 답변을 받을 수 있을지, 투표에서 어떤 보기가 1등을 할지 미리 알 수 없는 것처럼요! 이러한 세부 기능을 꼭 활용해 채널 멤버와 가까워질 수 있는 소통을 시도하는 것도 좋아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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